시간관리? 인생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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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포스터-형선호
중강경제평론사
200212


시간관리부분책의 새로운 이정표라고 할까?
기존의 코스비나 다른 부류의 시간관리 책들은 집에 가라!!
이 책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되고, 많은 것을 느끼게 된 책.
나를 보고 쓴 책인지, 내 문제점을 집에 내고, 지적하고, 고치도록 도와준다.

암튼 초울트라 강력 추천도서임.



우문 하나.
모든 것을 다 하고도 놀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과연 그럴 수 있을까?
그 어떤 대단한 기법, 마법같은 기법이 있어서, 그 기법만 익히면 시간을 내 마음대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일까? 그 물음에 대한 대답은 우선 ‘No'이다. 그런 마법같은 기법이 있다면, 우리 모두는 지금보다 훨씬 더 여유롭게 행복한 삶을 누릴수 있을 것이다. 세상에 그런 마법같은 기법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우리 주변을 떠돌고 있는 그 무수한 시간관리 기법들은 도대체 무엇인가?

시간 관리의 문제아이자 ..




<정호의 정리>

우리 삶을 통제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훈련과 끈기의 문제이다.

제1부 시간관리? 인생관리!
내가 겪었던 가장 큰 변화는, 내 삶을 모든 것이 달라지는 미래의 언젠가가 아니라 바로 지금 즐기는 법을 배웠다는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관심의 방향을 정하고 집중시키는지 더 많이 배울수록 삶을 통제하는 데 더 익숙해진다. 그 이유는 우리가 관심을 쏟는 분야는 곧 변하게 되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것은 우리가 어떻게 하건 궁극적으로 변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와 같은 변화에 동참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우리는 사소한 것들에 파묻히는데, 대개는 사소한 것들이 가장 하기 쉽기 때문에 그렇게 된다. 나는 늘 일을 해야 할 때 제대로 하지 못함으로써 사회생활에서 고통을 겪었다. 나는 어려운 일을 앞에 두고 쉬운 일만 골라 하려했다. 그리고 어려운 일은 미루면 미룰수록 점점 더 어려워졌다.

효과적으로 일할 때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된다. 이런 사람들은 큰 그림에 훨씬 더 집중할 수 있으며, 이것은 의사 결정 과정에 도움이 된다. 시간을 잘 관리하는 사람들의 한 가지 특성은 단호하지만 충동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여러 가지 어려움에서 우리를 끌어낼 시스템이 필요하지만, 우리가 그런 시스템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삶에서 기계적이나 자동적으로 살아가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있다.

시간 관리를 잘 하는 사람은 무엇을 할 것인지 결정하고 그것을 한다. 그래서 이들의 행동은 그와 같은 결정에서 비롯된다.
시간 관리를 못하는 사람의 한 가지 특성은 결정에 근거해 행동하는데 무척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이다. 이들은 늘 무언가의 방해를 받는다. 기본적으로 이들은 상황에 단순하게 반응만 하거나 그냥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시간 관리를 잘 하는 사람은 무엇을 하려는지 분명하기 때문에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시간 관리를 못하는 사람은 무엇을 하려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며, 그래서 목표 의식을 갖고 무언가를 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이들은 큰 그림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온갖 사소한 일들에 얽매인다. 이들 가운데 많은 이들은 충동적으로 살아가거나(불어를 배우면, 인터넷을 서핑하면, 쇼핑을 하면, 책상 위의 연필을 정리하면, 요가를 하면 좋지 않을까?) 무언가를 회피한다(나는 너무 바빠서 새로운 계획을 세울 수가 없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더 큰 그림의 일부가 아니라면 진정한 목표나 상호간의 시너지 효과가 없는, 시간만 빼앗는 단절된 활동에 불과하다.

시간 관리를 잘 하는 사람은 단호하기 때문에 우리의 삶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요인, 즉 미루는 습관의 제물이 되지 않는다. 어떤 문제를 피한다고 해서 그와 관련된 스트레스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늘어날 뿐이다. 그래서 시간 관리를 못 하는 사람은 늘 상당한 정도의 걱정과 근심을 안고 살아간다. 이들은 종종 그런 걱정을 육체적으로 느끼면서 신체적으로 긴장하거나 그것을 머리 위의 검은 먹구름으로 생각한다. 이들은 종종 무언가를 하지 않는 스트레스가 그것을 하는 스트레스보다 더 클 때만 겨우 용기를 내서 행동을 한다. 반면에 시간 관리를 잘 하는 사람은 저항이 가장 작을 때, 다시 말해 처음에 행동이 필요할 때 행동을 한다.

시간 관리를 잘하는 사람은 무언가를 하기로 일단 결정하면 충분한 관심으로 완결을 짓고 산만함으로 방해를 받지 않는다. 하지만 시간관리를 못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다! 그들은 수천가지 일에 관심을 보이며, 그것들 모두는 충동적인 반응으로 이어져 걱정의 원천이 된다.

시간 관리를 잘 하는 사람은 적당한 두려움은 도전이나 새로운 과업에 대해 처음으로 나타나는 자연적인 반응임을 잘 안다. 그래서 이들은 그런 두려움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극복하는 법을 배운다. 사실 이들은 어느 정도의 두려움을 경험하지 못하면 너무 쉽게 사는 것이고 자만에 빠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들에게 두려움은 행동을 함으로써 금방 없앨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초기의 단기적인 반응에 불과하다. 시간 관리를 못하는 사람은 두려움을 피하기 위해 무엇이든 하려 한다. 그래서 이들은 자연스럽게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는 도전이나 새로운 과업을 피하려 한다. 이들은 그렇게 하기 위해 많은 길을 택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흔한 두 가지는 미루기와 바쁘기이다. 아쉽게도 이들은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두려움을 피하기 위해 늘 걱정 속에서 사는 길을 택한다.

우리가 관리해야 하는 것은 시간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다. 우리는 특히 어디에 어떻게 관심을 집중해야 하는지 배울 필요가 있다.

진짜 문제는 당신에게 아무리 많은 시간이 있어도 여전히 모든 것을 피하기만 할 때 일어난다. 당신은 자꾸만 사소한 것들에 신경을 쓰면서 집중을 하지 못한다. 당신의 진짜 문제는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을 관리하지 못하는 것이다.

해야 할 일을 미루면 미룰수록 저항은 더 커지지만, 임박한 시한의 압박감도 더 커진다. 시한을 지키지 못할 경우의 결과에 대한 저항이 그 일을 하는 데 대한 저항보다 더 커질 때만 행동을 취한다. 그러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자. 그것과 관련한 스트레스가 최고조에 달할 때 일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늘 스트레스가 가장 낮을 때, 그러니까 처음 그 일을 받았을 때 일을 하는 선택을 할 수 있다.

우리는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때 우리에게 무한한 선택이 있음을 할 게 된다.
우리는 뛰기 전에 걷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는 두 가지를 배워야 한다. 저항을 극복하는 법과 관심을 집중하는 법이다.

제2부 기법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특히 자신에게 No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기본적인 기술은 아주 중요하다. 이것이 없으면 우리는 시간 관리에 대해 잊는 것이 좋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관심을 할당하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고 문제를 없애기도 한다. 이것이 문제를 없애는 이유는 관심 할당의 문제에 충분한 관심을 보이면 그 문제는 해결되기 때문이다.

우리의 시간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는 첫 번째 단계는 우리가 이미 하고 있는 것들에 또 다른 것을 보태지 않는 것이다. 다음 단계로 우리는 다시 우리의 삶 속에 공간을 마련해 모든 것들에 그것들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관심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해결책은 훨씬 더 근본적인 것이다. 내가 제일 먼저 하는 일은 그들이 자신의 일의 숲 속에 긴 칼을 들고 가 삶을 정돈하도록 촉구하는 것이다.

1시간의 내 관심은 나에게 얼마만큼의 값어치가 있는가? 이것은 대략적인 추산에 불과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다른 각도에서 삶을 보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당신의 관심이 갖는 가치, 그것이 당신에게 갖는 가치를 매겨라. 그리고 당신이 관심을 쏟는 행동의 비용을 계산하라
당신이 일상적인 일을 하는 동안, 당신이 그 일을 하기 전에 현금으로 값어치를 지불해야 한다면 그래도 그런 일을 할 것인지 자신에게 물어라.

우리는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수많은 음식들을 주문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중에서 우리가 정말로 먹고 싶은 음식만을 선택해야 한다. 바로 이 간단한 사실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아주 많은 분야에 관심을 분산시켜 그 중에서 어느 것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먼저 꼭 해야 할 것은 당신의 삶을 보면서 정말로 관심을 쏟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이다. 물론 당신은 언제든지 우선순위를 바꿀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 줄 수 있는 관심보다 더 많은 관심을 줄 수는 없다.
1. 당신이 삶에서 추구하는 다짐과 활동의 모든 분야들을 목록으로 작성하라. 당신의 일과 개인적인 삶을 포함시켜라. 그것들을 가능한 한 잘게 나누어 당신이 추구하는 모든 분야들을 구분하라.
2. 이제 그 목록에 있는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현재 당신의 시간 중에서 대략 몇%를 그것에 사용하는지 적어보라. 시간을 내서 그것들의 올바른 균형을 잡기 위해 %를 조정하라. 당연히 그것들은 합해서 100이 되어야 한다.
3. 당신의 모든 항목에 충분한 관심을 주어서 그것을 제대로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당연히 이번에도 그 합은 100%가 되어야 한다.
4. 무언가를 제대로 한다는 말의 뜻은 그것에 충분한 관심을 쏟아서 당신이 목표한 바를 달성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목표가 무엇인지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무언가를 하도록 요구 받았을 때, 대부분의 우리는 마지못해 Yes라고 말한 후에 후회를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정말로 원하지도 않으면서 많은 약속을 남발한다.
모든 요청에 대해 첫 번째 반응이 Yes가 아닌 No가 되도록 하라. 이것을 게임처럼 생각하라.
1. No라고 말할 때는 중립적인 목소리로 말하라.
2. 적어도 한번은 No를 반복할 수 있어야 한다.
3. 절대로 변명을 하지 말라. 그렇게 하면 당신은 자신을 방어해야 한다.
4. 구구절절이 이야기하지 말라. "나는 지금 새로운 일을 하는데 바쁘다"와 같이 말하라. 이유가 일반적일수록 상대방이 당신을 반박하는 것은 더 어렵다. 변명이 아닌 설명을 하고, 그것을 당신의 핵심 가치들 가운데 하나와 연결시켜라.

진짜 문제는 어떤 것의 우선순위가 무엇이냐가 아니라 그것을 실제로 해야 하느냐이다.
일단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결정했으면 반드시 그것을 해야 한다. 가령 A라는 프로젝트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관련된 모든 일은 반드시 해야 한다. 어떤 것은 우선순위에 넣고 어떤 것은 무시할 수 없다.
"이것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을 엄격하게 적용시키면,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은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식당의 메뉴판에서 항목들을 선택하듯이 선택을 하라. 결정은 당신이 하는 것이다!

당신이 하는 일의 모든 측면에 올바른 양의 관심을 준다면, 위기 상황과 긴급 상황은 별로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것들은 대개 어딘가에서 관심이 부족했기 때문에 일어난다.

첫째로 두려움을 구체화해서 전반적인 공포감을 완화시켜라. 구체화된 두려움은 추상적인 두려움보다 덜 위협적이다. 당신은 해야 할 모든 것을 목록으로 작성해 이것을 쉽게 해낼 수 있다. 그것을 적기만 해도 두려움은 계량화되며 공포감은 줄어든다.
A-꼭 해야 할 일
B-해야 할 일
C-하면 좋은 일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결정하는가? 만일 한스처럼 우리가 하는 일이 특정한 순간에 발생하는 것에 단순하게 반응하는 것이라면,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사소한 것들에 파묻히게 된다. 그래서 삶의 모든 측면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것이 '바로 지금 하기'를 실천하는 것보다 현명한 길이다. 그것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은 지금 무언가를 하지 않고 연기해 두었다가 나중에 다른 비슷한 항목들과 함께 처리하는 것이다.

점검표는 효과적인 업무수행에 꼭 필요한 것이다. 새로운 과업을 수행할 때마다 필요한 행동의 빠른 점검표를 작성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다른 것은 몰라도 점검표를 작성하면 과업 자체에 대한 저항을 줄일 수 있다. 더 작은 과업들은 더 큰 과업들보다 덜 위압적이다.
당신이 한동안 연기했던 프로젝트를 하나 정하라. 그리고 오늘 그것을 실행하겠다고 결정하라. 그 과업을 완수하는데 필요한 행동들의 점검표를 작성하라. 그래도 그런 과업들이 위압적으로 보인다면, 그때는 그것들은 더 자세하게 세분하라. 이제는 목록에서 적어도 하나의 항목을 실천하라. 프로젝트 전체가 아니라 하나의 작은 과업을 할 때 얼마나 저항을 적게 느끼는지 한번 보라.

문제가 발생하면 왜 그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아는데 관심을 집중하라.

예정표를 작성해 다른 사람들의 행동과 자신의 행동을 조화시켜라.

우리의 상황은 우리가 그동안 관심을 쏟은 것을 반영한다. 이것은 아주 기본적인 규칙이다. 우리가 건강에 관심을 쏟았다면, 우리의 건강은 높은 수준을 갖게 된다. 반면 TV에 나오는 것에만 관심을 쏟는다면, 우리는 TV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겠지만 그 외에는 자랑할 것이 없을 것이다. 혹은 우리의 관심이 오랫동안 한 가지에 집중되지 않고 분산된다면, 우리의 삶은 그것을 반영해 혼란스럽고 무의미해질 수 있다.

관심은 집중되어야 한다.
관심은 지속적이어야 한다.
관심은 충분해야 한다.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이유는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관심을 충분히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이유는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관심을 충분히 받기 때문이다. 우리의 인생관리 시스템은 우리의 모든 프로젝트에 이렇게 충분하고,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관심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인생은 가치를 잃게 된다.

저항의 아주 나쁜 한 가지 결과는 미루는 습관이다. 이것은 아주 미묘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바쁜 상태는 우리가 정말로 필요한 것을 하지 않으려고 온갖 활동을 하는 미루기의 미묘한 형태이다. 기본적으로 저항은 하나의 활동이 다른 하나의 활동보다 더 어려울 때 발생한다.
대개는 중요한 문제보다 사소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 더 쉽다. 이것이 저항은 우리의 삶이 사소한 것들로 가득 차는 이유이다.
저항의 한 가지 법칙은 우리가 무엇을 피할수록 저항은 더 커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무엇을 연기할 때마다 그것은 점점 더 어려워진다. 그런 후에 어떻게든 저항이 사라지고 우리가 편해진다면 아주 좋은 것이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 저항은 왠지 모르는 불안감의 구름으로 여전히 남는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바꿀 수 있다. 우리가 저항을 극복하고 무언가를 하는 데 성공하면, 그것을 하기에 더 쉬워진다.

저항을 극복하는 법
저항이 커지기 전에 행동을 한다.
큰 과업을 더 작은 단계들로 나눈다.
무언가를 하지 않는 고통을 증대시킨다.
가능한 한 많은 일을 자동적으로 수행케하는 좋은 시스템과 과정을 개발해 저항이 당신에게 봉사하도록 만든다.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는 비결은 인위적으로 고통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담배를 끊을 때는 옛날 방식을 새롭게 사용해, 당배를 필 때마다 차가운 물에 샤워를 하도록 규칙을 정할 수 있다.

인생관리 기술에서 한 가지 핵심적인 사항은 가치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고, 가치가 없는 것에 관여하지 않는 능력이다.

'깊이 활동'은 대개 우리가 바쁘거나 정신이 없을 때 가장 먼저 포기하는 활동이다. 물론 우리는 바로 그런 상황에서 이런 활동들을 가장 필요로 한다. 그리고 일단 그런 것들을 하는 습관을 잃으면, 우리는 점점 더 그와 같은 활동들을 하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은 종류의 규칙적이고 재발적인 일상적 활동을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그것에 특정한 시간을 정해서 절대로 위반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의 일은 발전적이어야지 압도적이어서는 안 된다. 당신이 자신을 정신적으로 더 발전시킬수록 당신은 사소한 것들에 덜 압도당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그런 것들이 없어도 되기 때문이다.

당신의 시간을 쉬운 일로 채우지 말라. 도전적인 일이 당신의 목표들을 달성하게 만든다.

문제에 대해 5분 동안 쉬지 않고 무언가를 적어라. 생각을 멈추지 말라. 뒤로 돌아가지 말라. 구두점, 철자, 맞춤법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말라.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당신이 느끼던 저항은 곧 사라지기 시작할 것이다. 우리 인간들의 관성은 우리가 움직이는 것을 방해하지만, 그것은 또 우리가 일단 시작하면 계속해서 가게 만들기도 한다. 계속 마비시키는 저항을 극복하는데 일단 노력을 투입하면 당신은 기세를 만들기 시작한다. 이렇기 때문에, 두려움에 가장 좋은 해독제는 행동이라는 격언은 상당한 진실을 담고 있다.
짧은 분출 기간이 끝난 후에 갑자기 일을 멈추는 데는 이점이 있다. 인간의 마음은 완성을 갈망하며, 당신은 과업을 완수하지 못했다는 기분을 느끼면서 다시 그 일을 하고 싶어 한다. 그러다가 어느 정도 간격이 있은 후에 다시 그 일을 하게 되면, 당신의 마음은 그동안 잠재의식 속에서 그 일을 하고 있었다는 점을 알게 된다. 당신은 중단 없이 계속해서 일을 했을 때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된다.

우리는 무언가를 하면서 기세가 커지면 분출을 더 길게 만들어야 한다. 나는 당신이 매번의 분출 기간에 5분씩을 더하도록 제안한다. 하지만 분출의 기간을 40분 이상 늘리는 것을 권하고 싶지 않다.

먼저 매일 다루어야 하는 일상적인 항목들로 구성되는 목록을 작성하라. 당신이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이 목록에 추가시켜라. 이 목록에 들어가는 항목들의 수를 10개 이하로 유지하는데 최소한의 목표를 정하라.(이메일, 편지, 전화통화, 서류정리, 장부기장, 고객관리, 고객발굴, 홍보, 신 시장개척)
기억할 점은 타이머가 끝나자마자 즉시 작업을 재개해야 한다!

당신의 삶에 너무 많은 것을 넣으려 애쓰고 있다면, 당신은 결국 사소한 것들을 더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데만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이 자신의 다짐을 재검토해서 모든 것에 충분한 관심을 쏟을 수 있도록 하는 연습을 시행했다면, 당신은 정말로 무언가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시스템(5+)이 움직이게 만드는 몇 가지 요령
1. 시간이 다 되면 그 일은 반드시 끝내는 것으로 한다.
2. 늘 다음 항목을 즉시 시작하라.
3. 각각의 항목에 대해 제한된 목표를 세워라.
4. 목록에 너무 많은 항목을 넣지 말라.
5. 정기적으로 쉬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6. 무언가를 완결지운 후에는 절대로 쉬지 말라. 늘 먼저 다음 항목을 시작한 후에 쉬는 시간을 갖도록 하라.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처음에는 짧은 분출 속에서 일을 하라.
두려움에 가장 좋은 해독제는 행동임을 기억하라.
마감효과를 활용하기 위해 한정된 기간동안 일을 하라.
작업을 프로젝트들과 범주들로 나누고 그것들 주위를 체계적으로 순환하라.
당신이 작업하는 각각의 프로젝트에 점검표를 사용하라.

반으로 나누기는 당신이 해야 할 모든 것을 자꾸만 반으로 나누어 결국에는 하나만이 남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바로 그 하나만을 하게 된다.
이 시스템은 당신이 행동들을 아주 잘게 나누어 그것들을 당신이 원하는 (혹은 필요로 하는) 수준까지 작아지도록 만든다. 대개는 당신이 최소한의 저항만을 느끼는 수준까지 그것들을 나누는 것이 제일 좋다. 이 시스템은 당신이 프로젝트의 모든 측면을 한번에 하나씩 수행하도록 만든다.

생각하고->행동하고->생각하고->행동하는 순서를 밟아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발전 할 수가 있다.
좋은 인생관리는 목록을 다루거나 더 효과적으로 일하는 것과 관련이 없다. 그것은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우리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생각하는데 사용하는 시간은 우리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가장 중요한 일부이다.

일정한 시간을 정한 후에 필기도구를 준비해 자리에 앉는다. 그리고 모든 잡념에서 해방된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조용히 앉아 긴장을 푼다. 그리고는 무엇이든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깨달음을 종이에 적는다. 이런 시간이 끝나면 그동안 적었던 것을 잠시 평가한다. 행동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하루에 한번 15분씩 하면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한정된 양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깊이 활동'으로 다루는 것이 가장 좋다.

제10장 구조화
학교에 다니면서 시험을 보는 것처럼 우리에게 부과된 어떤 구조가 있을 때, 산만해지지 않고 정신을 집중하는데 훨씬 더 효과적이다. 우리가 처한 상황이 누군가우리에게 구조를 부과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그때는 우리가 직접 그런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의 삶에서 무언가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면 시간을 내서 그 문제를 분석하라. 그런 과정을 잘게 나누어 어디서 잘못되고 있는지 알아보라. 일단 문제를 분석하기 시작하면 어디서 잘못되고 있는지 알아내는 것은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니다.
1. 현상을 파악한다.
2. 상황이 잘못되는 정확한 시점을 찾아낸다.
3. 그것을 고친다!
4. 그것은 제대로 되고 있는가? 아니면 1단계로 돌아간다.

간단한 과정을 만들어 놓으면 작업을 체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기억하라. 좋을수록 당신은 더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될 수 있다. 간단하고 기억하기 쉬운 점검표는 시간을 절약하게 해주고 당신이 중요한 항목들을 잊지 않도록 해준다.

직접 하는 사업은 결코 작지 않은 도전이다. 우리 스스로 지원구조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더 이상 의존할 고용주가 없다. 모든 것은 우리가 직접 조직해야 한다. 모든 것은 우리가 책임져야 하며, 그런 책임을 우리가 수행하지 않으면 고통은 우리가 겪게 된다. 가장 큰 위험은 우리의 일에 구조를 부과할 어떤 사람도 없기 때문에, 우리의 일에는 구조가 없어지게 된다.
집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사무실이 부과하는 구조와 동떨어져 있고, 그래서 이들의 일은 종종 질서를 잃는다. 많은 경우에 이들은 일과 개인적인 생활을 혼동하게 되고, 그 결과 양쪽 모두 효율성이 떨어진다.
당신이 이런 상황에 처해 있다면, 스스로에게 질서를 부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에게서 한 걸음 떨어져 스스로 상사로서 기능하는 것이다. 당신이 자신을 고용한 사람인 것처럼 행동하면서, 당신이 진짜 직원에게 부과하는 그런 업무 조건을 설정하라. 당신의 근무 시간은 얼마인가? 당신에게 허용된 휴가기간은 얼마인가? 이런 조건들을 종이에 적고 진짜 직원이 그러듯이 세심하게 지키도록 하라.
혼자서 일하는 사람이나 집에서 일하는 사람은 언제 일하고 언제 일하지 않는지 분명하게 정해야 한다.
당신이 혼자서 일하는 사람이거나 집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잠시 시간을 내서 당신의 업무 조건을 설정하라. 설사 직원으로 일하거나 사무실에서 일하더라도 당신은 집에서 개인적인 활동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마치 당신이 자신을 개인적인 비서로 고용한 것처럼 행동하라. 당신은 언제 일해야 하는가? 당신은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당신은 자신의 일보다 남의 일을 한때 훨씬 더 쉬웠다는 점을 아는가?
당신은 똑같은 문제로 당신을 찾아온 사람에게 어떤 조언을 주겠는가?
당신도 특정한 분야에서 자신을 고용해 일에서 다소 분리됨으로써 그것에 구조를 부여할 수 있다. 당신을 고용해 스스로 경리가 되는 것은 어떠한가?
당신은 자신에게 해당업무에 관련된 직함을 붙이고, 근무시간을 정하라. 일단 시간대를 정한 후에는 정말로 누군가를 위해 일하는 것처럼 성실하게 작업을 수행하라.
당신이 어떤 방식을 사용하는가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누군가를 위해 일하는 것 같은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너무나도 잘 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그것에 저항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더 많은 운동을 해야 하고, 아이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보여야 하고, 고객을 관리해야 함을 잘 안다. 하지만 우리는 저항을 느끼면서 행동을 미루기만 한다. 그래서 우리는 심장병에 걸리고, 아이들과 점점 더 멀어지고, 고객들을 잃어버린다.
문제는 우리가 즉시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무언가를 원하면서도 그것들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행동에는 저항을 느낀다. 이 모든 경우에 우리가 저항을 그것을 피해야 하는 신호가 아니라 행동을 취해야 하는 신호로 받아들인다면, 끔찍한 결과들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저항을 친구로, 내가 해야 할 행동을 가리키는 지표로 다룸으로써, 내 관심을 요구하는 그 모든 것들에도 불구하고 매일같이 어떻게는 책을 써 나가고 있다. 때로는 글쓰기가 순조로운 날도 있었고, 때로는 단어 하나하나가 고문처럼 느껴지는 날도 있었지만, 나는 자리에 앉아 어떻게든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한 일임을 알게 되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삶에서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지 의식적으로 결정하는 것이다. 당신은 의식적으로 검토하지 않은 일련의 충동들에 따라 행동해서는 안 된다.

삶을 관리하는데 선천적으로 뛰어난 사람들의 간단한 비결은 그들이 늘 저항을 자극제로 삼아 회피 대신에 행동을 취한다는 점이다. 지금 이야기하는 것은 용기에 관한 것이다. 실제와 지금의 나와, 내가 되고자 하는 나 사이에는 단 하나만이 있을 뿐이다. 다시 말해 그것은 두려움이다. 그리고 두려움을 치료하는 유일한 해독제는 늘 그랬듯이 행동이다.

당신이 의식적으로 하겠다고 결정한 무언가를 하기 시작하라. 그것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그것을 시작하기 전에 그것이 무엇이 될 것인지 미리 결정하는 것이다. 일을 시작하기 직전에 당신의 의도를 자신에게 이야기하라.
나는 이제 ~을 할 것이다.
그런 후에 그것을 하기 시작하라.
갑자기 ~이 하고 싶다... ~을 잊었다... ~를 해야 하는데... 라는 일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우리의 마음에서 충동이 일어나는 것을 인식하는 순간, 우리는 자신에게 충동이란 단어를 말함으로써 그것을 인정한다. 이런 식으로 그런 생각을 충동으로 규정하면 그것은 의식적인 마음으로 들어오게 되고, 그러면 그것을 무시한 채 우리가 하기로 했던 일을 계속하는 것은 훨씬 쉬워진다.

당신이 가장 저항하는 것을 제일 먼저 하라.
대부분의 우리는 일을 한때 가장 쉬운 일을 먼저 하고 더 어려운 일은 나중으로 미루는 자연적 경향이 있다. 그리고 내일 같은 나중에는 대개 현실이 되지 않는다.
당신이 해야 하는 모든 것들의 목록을 작성하라. 반으로 나누기 기법을 사용해 당신이 저항을 느끼는 순서에 따라 그것들을 그룹으로 나누어라. 그런 후에 가장 높은 저항 항목들을 먼저 다루고 가장 낮은 저항 항목들로 내려가라.
많은 경우에 정말로 중요한 일은 저항이 가장 큰 항목임을 주목하라. 중요한 것은 책상정리가 아니라 고객과의 연락이며, 대개는 이것이 당신에게 돈을 벌어 준다.

종이 맨 위에 다음과 같이 적어라. 내가 현재 삶에서 저항하는 것은... 그런 후에 밑에다가 가능한 한 많은 것들을 적어라 .이것은 가능한 빨리 적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적어도 여섯 가지 이상, 그리고 열두 가지 미만의 항목을 적어라.
적어도 5일 동안 매일같이 이 연습을 반복하라. 그런 후에 다시 정기적으로 반복하라.
의식적으로 생각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러면 언젠가는 반드시 행동으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흐트러진 지도를 사용해 당신의 하루를 워밍업 하라.

제12장 저항원칙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는가?
저항에 반응하면 이것을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옷을 입는 것은 처음 잠자리에서 나올 때 도저히 넘을 수 없는 산인것 같다. 하지만 지금은 당신이 무엇에 저항하는지 알기만 해도 된다. 그러면 당신은 점차 잠자리에서 나오고, 옷을 입고, 샤워를 하고, 잠에서 깬다. 이것을 매일같이 하면 반복 과정이 만들어져 거의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게 되며, 오히려 그것을 하지 않으려 할 때 저항을 느끼게 된다.

나에게 책을 쓰는 것은 저항이 높은 활동이며, 계속해서 책을 쓰지 않으면 그 넉 달 반은 순식간에 지나 갈 수도 있다. 이렇게 큰 과업에서 핵심은 지속적인 활동이다. 그래서 나는 45분 정도 책을 쓴다.
내가 이 일을 먼저 하고 나서 나머지 일상적인 일들에 시간을 쓴다는 점을 주목하라. 이것은 계획에 의한 활동이 아니다. 이것은 어느 때이건 저항이 가장 큰 항목을 가장 먼저 다루는 결과이다.

모임을 위해 다른 모든 것을 중단하는 결정의 순간을 오후 7시 10분으로 정한다.

우리의 저항은 하루에 여러 차례 변하며, 때로는 우리가 저항하는 것이 휴식과 오락일 수도 있다. 당신의 마음이 당신에게 이야기하는 것에 귀를 기울여라. 그렇게 하는데 더 익숙해질수록 당신의 삶은 더 균형적인 것이 된다.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 행동을 하면 그것은 사라진다. 시간이나 죽이고, 게으름을 피우고, 할 일을 미루면 스트레스가 오히려 높아지며, 그러면 기분도 훨씬 더 나빠진다.

뜻하지 않게 동료와의 만남이 하루 중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차지한 끔찍한 일이 있었다. 그렇지만 나는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었고, 잘못된 것을 검토한 후 소중한 배움도 얻을 수 있었다. 다시는 그런 상황에 처하지 말아야 하겠다.
교훈2-확정되지 않은 약속시간에는 절대로 동의하지 말 것
교훈3-꼭 만나야 할 일이 있지 않다면 애초에 만날 약속을 할 필요가 없다. 이렇게 끔찍한 일이 일어날 때 정말로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빨리 제자리를 찾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 부작용은 며칠 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

병원에서 돌아온 후 나쁜 실수를 했고 저항이 높은 작업을 즉시 시작하지 못한다. 사람을 만나고 돌아올 때는 늘 위험한 순간이며, 이번에는 즉시 일을 시작하지 못하고 신문을 읽으면서 시간을 보낸다. 물론 나는 그 때문에 기분이 엉망이다. 무의미하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할 때는 늘 그렇듯이 말이다.

나는 지금 무엇에 저항하고 있는가? 많은 경우에 우리는 이 질문에 답하는 데조차 애를 먹는다. 늘 그렇듯이 저항을 줄이려면 점점 더 작은 분야에 초점을 맞춰 당신이 할 수 있는 무언가에 도달해야 한다.
나는 완전히 마비되는 일종의 공포감을 느끼면서 시간을 축내고 있었다. 그렇지만 일단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된 후에, 나는 무엇을 해야 할 지 알 수 있었다. 나는 그냥 내 감정에 초점을 맞추면서, 책을 쓰려면 제일 먼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신에게 물었다. 그것은 '워드프로세서에 있는 파일을 여는 것'이였다. "나는 그렇게 할 수 있는가?" "그렇다!" 나는 즉시 파일을 열고나서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러자 내가 느끼던 저항감은 완전히 사라졌다.
때로 우리는 마비감 속에서 거의 아무것도 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럴 때 다시 시작하는 열쇠는 내가 지금 했던 순서를 따르는 것이다. 먼저 그런 마비감에서 벗어나고, 그런 후에 가장 쉬운 일부터 시작하라. 그리고 자신에게 다음과 같이 물어라.
"나는 지금 무엇에 저항하고 있는가?"
"그 일을 하려면 먼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나는 그렇게 할 수 있는가?"
마지막 질문에 대한 답이 부정이라면, 그때는 첫 번째 단계를 더 낮춰서 긍정적인 답이 나오게 하라.

제13장 다시 깊이 활동에 대해
우리에게 천재로 알려져 있는 사람들 중에서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어느 분야이건 많은 글을 썼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천재였기 때문에 많은 글을 쓴 것이 아니라 많은 글을 썼기 때문에 천재가 되었다는 주장도 한다.

-자유롭게 흐르는 글쓰기
-정해진 생각의 기간 동안 아이디어 적기
-문장 완성하기
-흐트러진 지도

나는 특별한 주제를 정해 글을 쓰기보다 그냥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글을 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사실들과 그런 사실들에 대한 당신의 감정 모두를 적는 것이다. 사실이나 감정에 대해서만 글을 쓰면 그렇게 효과적일 수가 없다.
따라서 당신이 특정한 문제에 대해 글을 쓴다면, 그 문제 자체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그 문제 때문에 당신이 느끼는 좌절감이나 답을 찾지 못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에 대해서도 글쓰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과 감정 모두에 대해 글쓰기를 하면 당신의 두뇌는 두 가지를 통합한다.

일기쓰기-일어나자마자 한다.
그래야만 나는 이 활동에 정신을 집중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나중에 하면 너무 많은 저항이 생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