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전산의 이기는 경영 도서 서평, 부활의 신 나가모리 시게노부의 역발상 경영 전략

 
반응형

일본전산은 모터를 제작하는 회사인데,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들어가는 작은 모터 부분에서 세계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회사라고 합니다.

일본전산 홈페이지 - http://www.nidec.com/en-Global/

일본전산 이야기
국내도서
저자 : 김성호
출판 : 쌤앤파커스 2009.01.01
상세보기

국내에서는 샘앤파커스에서 나온 일본 전산 이야기로 많이 알려졌고, 각종 경영에 관한 세미나 등에서도 자주 언급이 되는 회사인데, 사장의 마인드로 인한 독특한 기업문화에 약간은 단순무식(?)하면서 우직한 스타일의 회사입니다.

잘나가던 이 회사가 스마트폰과 태블릿 시장이 커지고, PC컴퓨터 시장이 줄어들면서 hdd가 외면을 받기 시작하면서 점차 어려워 져서 회사에 위기가 다가왔다고 하는데, 그 위기를 돌파해내는 과정과 회사의 마인드와 문화, 정신 등에 대해서 잘 보여주는 책입니다.

일본 전산의 이기는 경영 책 표지

일본 전산의 이기는 경영
국내도서
저자 : 다무라 겐지 / 김현석,여선미역
출판 : 책이있는풍경 2014.04.17
상세보기

이 책은 경제 전문기자가 창업자인 나가모리 시게노부와 임직원을 직접 인터뷰해서 정리한것을 책으로 만든것으로, 일본전산의 성공비결을 아주 생생하게 보여주는듯 합니다.

1973년에 세명으로 시작해서 현재 계열사가 140여개에 직원이 13만명에 매출액이 무려 8조원이라고 하는데, 참 엄청난 회사인듯 합니다.

히든챔피언 글로벌 원정대 도서 서평-작고 강력한 중소기업의 특징은 무엇이고, 우리의 전략은?

KBS 히든챔피언, 엔드밀 절삭공구의 리더 와이지원(YG-1)과 송호근 회장의 성공비결

최근에 이름이 많이 알려지기는 했지만, 히든챔피언과 같은 회사라고 볼수 있는듯 한데, 대기업이기는 하지만 참 독특한 회사문화와 경영방침이 좀 신기하게 느껴지기도 하더군요.

밥 빨리 먹기, 화장실 청소, 큰 소리로 말하기, 오래 달리기 등과 같은 독특하지만, 말도 안되는것 같은 방법으로 직원을 뽑기도 했는데, 책을 읽다보니 그러한 방법이 좀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이 회사는 일등, 일류를 목표로 남들보다 더 많이 일하면서, 생산성을 높여가며 적자는 죄악이라며 이익을 내는 경영을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을 했다고 하는데, 직원을 뽑으면서, 말도 안되는듯한 면접에 내가 이런데서 일할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에 그만두고 나가는 사람은 걸러내고, 어떠한 일이든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을 채용한것인듯 한데, 한편으로는 공감이 갑니다...^^

KBS 경제세미나-GWP, 인재중심의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김종훈 한미파슨스(한미글로벌) 회장 강연

EBS CEO 특강 GWP,인재중심의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한미파슨스 김종훈 회장)

최근에는 행복한 직장만들기라는 문화가 생겨나고 있는듯 한데, 직원이 행복해야 일도 잘된다는 취지이지만, 어떻게 보면 일본전산은 정 반대의 길을 가고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GWP나 행복경영, 직원복지가 좋은 회사들을 보면 한편으로는 먹고 살만한 대기업이나 알짜기업의 회사들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구글같은 회사를 보면서 저런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것이 보통 사람의 생각이지만, 일반적인 회사의 모습은 바로 일본전산과 같은 현실이 아닐까 싶더군요.

암튼 그러한 힘든 상황속에서 역경을 이겨내는 모습, 이 회사가 창업을 해서 힘들었지만 급속하게 성장해나가는 모습, M&A를 통해서 회사를 키우고, 원가절감이나 애사심속에서 직원들이 일하고, 생각하는 모습 등 다양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본 전산의 이기는 경영
국내도서
저자 : 다무라 겐지 / 김현석,여선미역
출판 : 책이있는풍경 2014.04.17
상세보기

한마디로 헝그리 정신으로 큰 성공을 이루어낸 기업과 창업자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한편으로 현대의 정주영회장의 모습이 떠오르기도 하더군요.

21C에 무슨 헝그리 정신이냐고 할수도 있겠지만, 이 책을 보면서 나에게 우리나라의 수많은 회사, 공무원 들에게 가장 필요한 근성, 열정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회사를 운영하시거나, 직장에 다니는 직장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만한 책인듯 한데, google이나 국내의 삼성전자같은 굴지의 멋진 회사에 입사를 하겠다는 포부를 가진 취업준비생, 대학생 들이 이 책을 통해서 이 사회의 현실과 신입사원으로 진정 필요한것이 무엇인지를 느껴보시면 아주 좋을듯한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KBS 경제세미나-기업의 미래경쟁력과 기업가 정신,서강대 경영학과 노부호교수 강연

스마트경영을 위한 핫트렌드 83, 비즈니스 환경을 바꾸는 변화의 물결을 읽어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