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안드로이드 국세청 모바일 통합 앱 사용해서 신청하는 방법 동영상 설명

 
반응형

아버지가 60세 이상에 일을 하시는데, 소득이 적어서 2014년(2013년 귀속)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이 왔더군요.

아무나 신청하는것이 아니라, 이렇게 우편을 받거나, 핸드폰으로 문자를 받은 경우에 해당이 되고, 만약 해당이 되지만 연락이 오지 않은 경우 가까운 세무서에 연락해보시면 되겠지요?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신청을 하시면 되고, 만약 심사를 해서 문제가 있으면 지급이 안되거나, 지급된 후에 가산세를 포함해서 환수를 한다고 하니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2014년 5월 2일부터 2014년 6월 2일

9월 2일까지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인터넷, 우편, 세무서 방문 신청만 가능하며, 10% 감액이 된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세무소에서 신청을 받으면 좋겠지만, 대상자가 무려 120만명이라고 하니, 세무소인력으로는 힘들듯 해서 부득이 우선은 전자접수를 받는듯 하네요.

2014년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

이런 식의 양식이 도착을 하는데,여기 보시면 개별 인증번호라는것이 있는데, 이것과 주민등로번호 앞자리만 아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사진들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근로장려금 신청 요건

근로장려금 신청요건

1. 부양자녀, 배우자 연령 요건

2. 총소득요건

3. 주택요건

4. 재산요건

위 4가지를 모두 충족하셔야 한다고 하네요.(위 조건을 충족해도 국민기초생활보장급여-생계, 주거를 지급 받은자, 대한민국 국적 미보유자,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는 안된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증거서류 제출

필요한 증거 서류 제출

주택 임차, 상가 임차, 분양권 입주권등의 부동산 취득권이 있는 경우에는 증거서류를 제출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득이 실제 소득과 다른 경우에는 해당 서류를 제출하셔야 한다고 하네요. 

근로장려금 신청시 유의사항

몇가지 지급제외 사례외 환수된 사례가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근로장려금 환수, 지급제외 사례

맞벌이 배우자, 배우자 해외취업 근로소득, 사업자와 근로자간의 공모로 거짓 소득자료(세금계산서) 생산, 아파트 무상 거주하면서 간주 전세금 누락 등의 다양한 조항이 있는듯 합니다.

근로장려금 전자신청 요령

근로장려금 전자신청 요령

아래의 4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셔야 하는데, 젊은 자녀들이 있으면 쉽게 되지만, 나이드신 분들은 쉽지 않을듯...-_-;;

1. ARS 신청 

1544-9944로 전화를 해서 위 안내절차에 따라서 번호를 누르면 된다고 하는데, 노인분들 이런거 아주 힘들어 하시지요...-_-;;

근로장려금 휴대전화 신청방법

휴대전화의 lms, sms 등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휴대전화로 신청안내 문자를 받은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인터넷 홈페이지 신청방법

4번은 국세청 근로장려세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http://www.eitc.go.kr

인터넷 익스플로어로 들어가서 엑티브 엑스 몇개 설치하고,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고 또 가입을 해야 합니다...-_-;;근로장려세제 홈페이지 회원가입 페이지

비밀번호는 10자리 이상인데, 뒤에 1234를 넣었더니 이런 비밀번호는 또 안된다고...-_-;;

가급적 아래 스마트폰 앱으로 신청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근로장려금 모바일 앱 신청 방법

3. 모바일 웹 신청

모바일 웹이 아니라 앱인데...-_-;;

안드로이드 국세청 모바일 통합 앱 설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nts.android

암튼 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국세청 모바일 통합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itunes.apple.com/kr/app/gugsecheong-mobail-tonghab/id495157796?mt=8

아이폰 앱스토어 앱도 설치를 해보니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스마트폰을 구입하시고, 구글 계정을 만들지 않았을 경우라면 구글 가입부터 해야 하는데, 걍 주변에 젊은 사람들에게 이 앱을 설치해서 자신의 주민번호 앞자리와 개별인증번호, 입금받을 통장번호를 알려주고 신청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스마트폰 국세청 모바일 통합앱으로 신청하는 방법 

직접 찍어본 동영상인데 참고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고지서에는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이야기만 있는데, iphone에서도 가능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메뉴중에 근로장려금 신청이라고 나오는데, 클릭하시고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6자리와 자기식별번호를 누르고 신청을 누르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스마트폰으로 신청하는 방법

그리고 위와 같이 4개의 조건에 문제가 없는지 나오는데, 오른쪽의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시고, 신청하시기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가능한 금액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후에 입금받을 통장번호를 입력하시고, 신청하시면 끝입니다.

그리고 혹시 모르니 제대로 신청이 되었는지 주민번호와 확인번호를 누르고 신청확인 조회를 해보시면 되네요~

별것 아닌듯하면서 무진장 복잡한데, 나이드신 분들이 쉽게 할수 있는일이 아닌듯 하고, 또 일부 어르시들은 집으로 날라온 이 종이도 그냥 버리시는 경우가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암튼 참고하셔서 잘 처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회사 퇴직후에 해당년도에 재입사시에 전직장 소득을 연말정산, 종합소득세를 신고 안하면 가산세

5월 종합소득세 신고시의 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의 차이와 간편장부, 복식부기를 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

국세청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확인하는 방법(공급자,공급받는자 별)

사업자등록 상태조회와 국세청에서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