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T아카데미 열린특강-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전략 세미나 강연 후기

 
반응형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전략 강연, sk planet T아카데미 열린특강 7월 31일 무료 세미나

7월 31일 을지로입구 SK빌딩에서 열린 social curation service에 대한 강연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큐레이션 기반 서비스들에 대해서 돌아보고 생각해볼수 있던 시간이였습니다.

3가지의 세션으로 열렸는데, 첫번째는 큐레이션 기반의 버티컬 sns 서비스라는 주제로 로아컨설팅의 김석기 이사가 진행을 했는데, 큐레이션 서비스가 나오기까지의 배경, 큐레인션이 주목받는 이유, 현재 각광받고 있고, 실리콘벨리에서 뜨고 있는 버티컬 SNS에 대한 소개, 비즈니스 모델(bm), 마케팅 기법등에 대해서 강연을 했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그동안 잘 몰랐던 서비스나 사실을 안것은 좋았지만.. 약간 아쉬운것은 이것 아니고, 저건 이렇고 등등 좀 전형적인 내용의 강연이라고 할까요? Q&A 시간에도 주로 그런 전형적인 내용에 대한 질문이 많더군요.

두번째 세션은 큐레이션의 비즈니스 모델의 접근이라는 주제로 이투커뮤니케이션즈 강학주 대표의 강연으로 큐레인션 분야에서 직접 일을 해본 전문가분으로 큐레이션의 접근방법, 변화되어가는 추세, 사람들의 행동 패턴의 변화에 대한 분석 등에 대한 강연을 했습니다.

짧은 시간이였지만, 큐레이션에 대해서 어떻게 바라보고 접근할지에 대해서 잘 소개한 시간인듯 합니다.

남의 컨텐츠를 큐레이션하는것외에도 좋은 컨텐츠(good data)를 생산해내고, 어떻게 이슈화 시킬수 있는지 등등 많은것을 배울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하는 부분의 2분정도의 동영상인데, 차후에 티아카데미에 강연이 올라온다고 하니 기회가 되시면 꼭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T아카데미 온라인 강의 홈페이지 - https://oic.skplanet.com/live/player/listVod.action

마지막으로는 짧은 시간이였지만, 미미박스의 하형석 대표가 사례를 중심으로 큐레이션 커머스 시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는데, 이번 강연을 통해서 처음알게된 회사인데, 미국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져와서 한국에서 적용한듯한데, 뷰티 관련업체로 화장품회사에서 무료로 화장품을 받아서 사람들에게 16500원이라는 저렴하 가격에 판매를 하지만, 중간에서 각종 sns와 블로그, 방송 등에 홍보를 해주는 회사인데, 기존의 기업들의 광고는 일방적인 브렌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신뢰도가 떨어졌지만, 이들은 소비자의 체험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경험을 알리고 공유하게 해주는 멋진 사업모델이더군요.

미미박스 홈페이지 - http://www.memebox.co.kr/

언제나 대부분 그렇지만... 전문가나 이론적인 부분을 연구하는 분들은 참 디테일하고 깊게 파고들어서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말을 하지만, 막상 현장에서는 그런 이론적인 기반없이 무대포(?)적이고, 동물적인 감각으로 마케팅과 홍보를 하는듯 합니다.

어떻게보면 실제 현장에서는 큐레이션이라는 개념을 파악, 인지하고 하는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을 파악하고, 고객의 변화에 따라서 행동을 하다보니 큐레이션 회사로 보여지기도 하는게 아닐까 싶더군요...-_-;;

스마트폰 개발자, 디자이너의 ui/ux 공부,학습이 꼭 필요할까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ui/ux와 같은것도 중요성은 누구나 알지만, 배운다고 되는것도 아니고... 역시나 현장에서 끊임없이 개선하고, 변화하고, 시도하는게 답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뭐 물론 앞서 열린 강연처럼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으로 서비스를 계획하고, 준비하는것도 좋겠지만, 역시나 현장은 좀 다르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큐레이션의 시대 (양장)
국내도서
저자 : 사사키 도시나오 / 한석주역
출판 : 민음사 2012.03.30
상세보기

빅데이터와 SNS 시대의 소셜 경험 전략
국내도서
저자 : 곽인호,송용근,배성환,김동환
출판 : 에이콘출판사 2012.07.31
상세보기

큐레이션 -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국내도서
저자 : 스티븐 로젠바움(Steven Rosenbaum) / 이시은역
출판 : 명진출판 2011.09.30
상세보기

암튼 넘쳐나는 정보와 지식의 세상속에서 지치고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에게 큐레이션이란 서비스는 꼭 필요한것이 아닐까 싶은데, 꽤 좋고 심도깊었던 강연이니 조만간 동영상이 제공되면 꼭 보시면서 앞으로의 스마트폰 app개발이나 서비스 개발에 많은 도움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T아카데미 온라인 강의 홈페이지 - https://oic.skplanet.com/live/player/listVod.action

2013 SW+인문의 초월적인 만남 세미나 컨퍼런스 후기, 강연 리뷰와 동영상

포스트 스마트폰, 경계의 붕괴 세미나(김지현 다음 이사)-모든것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세상이 온다(IOT) 강연 후기 요약

하이브리드앱(Hybrid app),네이티브앱(Native app), 모바일웹(Mobile web)의 스마트폰 프로그램 개발 방법의 차이점과 장단점 비교

MBC 프라임 - 청년의 꿈, 실리콘밸리를 만나다(한국을 넘어 글로벌 IT 시장에 도전하는 고영혁, 고경환)

프로그래머는 치킨집을 차릴 수 있는가? - 은퇴, 퇴사후의 플랜B와 자영업 창업의 어려움과 우리가 준비해야 할일은?

SK T아카데미 상생혁신센터, 개발자를 위한 앱 UI 설계 가이드 추천 강연 소개(프로그래머를 위한 UI/UX 실무 강좌)

빅 스몰(The Big Small), 인터넷과 공유경제가 만들어낸 백만 개의 작은 성공과 창업,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도서 리뷰

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위대학 기업은 시작부터 다르다 도서 간단 서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