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10 아이팟 신화, 스티브 잡스처럼 생각하라 - 애플의 성공비결에 대한 방송과 동영상

 
반응형

2008년도 방송으로 꽤 오래전에 디스커버리(Discovery)에서 The iPod Revolution이라는 제목으로 제작된것인데, 이제 보아도 꽤 흥미롭고, 재미있으면 배울점도 많은 다큐방송인듯 합니다.

EBS 다큐10 홈페이지 내용보러가기 - http://home.ebs.co.kr/docu10/board/1/500571/view/20281517?hmpMnuId=100

잡스가 애플에서 쫓겨난후에 애플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구원투수로 다시금 애플로 돌아온 잡스가 아이팟을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한것이 줄거리인데, 스마트폰인 아이폰은 2007년에 발표가 되었지만, 이 방송에는 전혀 언급이 없고, mp3player인 아이팟에 대한 이야기만 하더군요.

당시에는 한국에는 소리바다라는 프로그램이 있었고, 미국에는 넵스터라는 mp3파일 공유프로그램이 있어서 사용자들은 신이 났지만, 음반회사나 저작권자인 작사가, 작곡가, 가수, 연주가 들은 죽을 맛이였는데, 결국에는 법정소송끝에 이겨서 냅스터를 중지시켰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음반회사들이 디지털음원을 제대로 활용을 했으면 애플이나 스티브잡스의 신화는 없을수도 있었지만, 음반회사는 mtv처럼 새로운 큰회사에 거부감을 느끼고 차일피일 미루면서 기회를 놓치고 있더군요...

올인원으로 승부하라! - MP3 플레이어의 명품 프로젝트

한국에는 아이리버(iriver)라는 회사가 디자이너 김영세씨의 디자인에 힘입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었는데, 그당시 업체들이 관과한것은 그저 제품만 판매를 하기 급급했습니다.

저도 뭐 그당시에 컴퓨터를 만지고, 프로그램 개발을 했기 때문에 mp3파일을 구해서 기기에 넣는것이 어렵지 않았지만(물론 불편은 했지요...), 보통 일반인은 기계는 좋은데, 어떻게 음악을 넣어야 할지를 잘 모르고, 어려워한 상태였는데, 스티브잡스는 mp3플레이어 시장에 뛰어들어서 작은 회사가 만들던 아이튠즈(itunes)를 인수해서 제품에 끼워넣고, 나중에는 앱스토어인지 뮤직스토어인지를 만들고, 저작권업체와 협의해서 곡단위로 판매가 가능하게 하고, 한곡에 0.99$에 판매를 시작해서 엄청난 성장을 합니다.

지금 입장에서는 당연한거 아냐? 그렇게 쉬운것을 왜 못했냐라고 말할수 있겠지만, 예전에는 생각도 못했고, 당연히 그런거라고 생각을 했지요...-_-;;

기존에 pda palm이나 윈도우 모바일같은 스마트기기도 있었지만, 앱스토어(appstore)같은것이 없어서 제조사 홈페이지에 가서 정품을 구입해서 파일을 넣거나, 크랙된 제품을 구해서 폰에 넣기도 했는데, 이후에 iphone 앱스토어가 크게 성공한것도 이러한것이 하나의 큰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품을 제조하는데 있어서는 위에서 언급한 아이리버처럼 데드라인 시간을 촉박하게 잡고, 시간내에 어떻게는 만들어 내라는 방식은 한국이나 잡스나 마찬가지더군요.

하지만 한국제품은 하드웨어적인 부분에 치중을 했다면, 잡스는 단순하게 만들고, 편리하게 만들라는 이야기로 개발자들을 괴롭히면서 자신이 생각하던 제품을 만들어 낸것이 가장 큰 차이인듯한데, 그러한 현상은 지금도 비슷한듯 합니다.

삼성 갤럭시나 LG옵티머스G프로 등같은 스마트폰은 기계적으로는 아이폰을 압도하지만, 안드로이드라는 한계도 있고, 소프트웨어적으로는 ios를 따라가지 못하는데, 처음부터 ui/ux를 인문학적으로 생각하고, 설계하는 기기와의 싸움이 쉽지 않겠지요.

암튼 뭐 그러한 상황속에서 좋은 제품이 나오고, 거기다가 우연적이고, 행운적인 요소까지 첨가되어서 성공을 하고, 이후에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로 타의 추종을 불허한 애플이 참 대단합니다.

거기다가 이제는 아이팟을 아이폰이라는 제품으로 밀어내고 있는데, 후지필름같은 경우를 생각해보면 전혀 반대의 모습이라고 할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티브 잡스 (양장)
국내도서
저자 : 월터 아이작슨(Walter Isaacson) / 안진환역
출판 : 민음사 2011.10.25
상세보기

이제는 고인이 되시고, 이후에는 애플의 제품에서 획기적이고, 놀라운 제품이 나오지 못하고 있어서 그런지 주식 주가도 반토막이 되었다고 하는데, 앞으로 애플의 앞날은 어떨지 지켜봐야할듯 합니다.

암튼 뭐 잡스가 만든 아이팟과 아이맥 등의 성공비결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고, 변화나 혁신을 어떻게 해야할지 등으 잘 보여주었는데, 기회가 되시면 꼭 한번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찾아보니 인터넷에 동영상이 많이 돌아다니네요~

KBS 스페셜 - Apple의 경고, 스티브 잡스의 애플, 혁신을 말하다

EBS 다큐10+ 스티브 잡스의 메시지-항상 갈망하고, 우직하게 버텨라, 스탠포드 대학 졸업 축사 연설을 통한 행복으로 가는 방법은?

스티브 잡스 키노트 모음 안드로이드 App, Steve Jobs의 강연, 인터뷰등의 youtube 동영상을 보여주는 앱

아이패드(iPad)를 구입한후에 생활에서 달라진 장점과 단점들은?

어떻게 일할 것인가, 스티브 잡스에게 배우는 제대로 일하는 법

MBC 프라임 - 스마트 세상을 바꾸다 (스마트폰이 만드는 새로운 세상)

KBS 스페셜 - 스마트폰의 스마트혁명(Smart Revolution) 세상을 바꾸다!

아이 리더십(iLeadership), 스티븐 잡스의 애플을 움직이는 혁명적인 운영체제

애플(The Apple)과 스티브잡스, 성공 신화의 비밀

스티브 잡스처럼 생각하라
국내도서
저자 : 김영한
출판 : (주)새빛에듀넷 2009.02.25
상세보기

같은 제목의 책도 있기는 한데, 방송과는 상관이 없는 책이니 참고만 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