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혁신파크(사회혁신파크)과 마이스(MICE)산업-은평구 국립 보건원부지의 창조경제 요람이라는곳을 무엇일까?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식약청, 보건복지인력개발원 충북 오성 보건의료행정타운으로 이전 소식

서울 은평구 국립보건원 부지에 서울시립대 제2캠퍼스 유치 vs 웰빙경제문화타운 조성, 어떤것이 구민을 위한 정책과 선택일까?

제2의 강남 코엑스를 은평구 구 보건원부지에 유치하자는 현수막을 보며 떠오르는 가든파이브, 팜스퀘어

요즘 은평구 녹번동 구 국립보건원 부지의 사용용도를 놓고 말이 많았는데, 서울시의 사회혁신파크 계획이 은평구의회의 안들과 절충되어서 서울혁신파크라는곳으로 태어나는듯 합니다.

서울시는 2004년 보건복지부로부터 2000여억원을 들여 6만8000㎡의 부지를 매입했다고 하는데, 아파트단지가 몇개 들어올수도 있는 꽤 넓은 부지인데, 사회혁신파크는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인생이모작 지원센터, 사회적경제 지원센터, 청년일자리허브 등으로 소외 받는 계층이나 새로운 시작, 창업, 스타트업을 위한 장소로 만들겠다는 이야기인듯 합니다.

mice산업은 회의(Meeting),포상관광(Incentives),컨벤션(Convention),전시회(Exhibition)의 앞글자를 딴 용어로 전시,컨벤션 산업을 말한다고 합니다.(근데 이 동네는 출퇴근시간에 차로 꽉막히고, 도로를 넓힐 여지도 없는곳인데 시설을 갖춘다고 될까요? 접근성문제가 꽤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본다면... 차라리 공원으로 만든다면 우리들이 이용하겠지만, 사회혁신파크라는곳이 들어오면 그 넓은 부지가 은평구민에게 거의 도움이 되지 않기때문에 반발을 하기도 했는데, 그때문에 현재 이곳에입주해 있는 기관들인 각종 사회혁신 관련 기관들(마을공동체 지원센터 등)과 민주노총, 특수임무유공자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은 그대로 두고, 부지 외곽의 가로변을 중심으로 호텔, 전시장, 국제회의장 등 마이스산업 관련 시설을 조성해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고 발표를 했다고 합니다.

제2의 강남 코엑스를 은평구 구 보건원부지에 유치하자는 현수막을 보며 떠오르는 가든파이브, 팜스퀘어

요즘 곳곳에 이 현수막이 달리고 있는데, 뭐 개인적으로 현실성은 거의 없다고 봤는데, 서울시에서 옳은 선택을 한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결정이 난후에는 곳곳에 환영의 플랭카드가 붙고 있는데, 은평구 상인연합회 일동이라는 이름으로 붙었는데, 인근의 불광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상주인구가 2300명정도 된다는데, 먹자골목 상인의 입장에서는 이곳에 코엑스같은 쇼핑몰이 들어온다면 인근에 NC백화점(구 팜스퀘어)에 이어 큰 타격을 입을텐데, 초창기에 서울시립대가 들어오기를 희망했지만, 그건 없던일이 된후에 상권에서는 반길만한 일이 아닐까 싶네요.

은평을 국회의원 선거 새누리당 이재오 당선과 그의 공약을 4년후를 위해서 포스팅

변화화는 경제의 중심, 미래의 성장동력 서울혁신파크 환영이라는 현수막도 붙었는데, 대조동 통합 방위위원회라는 단체명으로 붙었는데, 보통 방위협의회라는곳이 지역의 유지들로 건물임대나 상가주인 등으로 많이 구성이 되는데, 뭐 지역 유지들의 입장에서도 환영할만한 입장인듯 합니다.

불광동이나 녹번동, 대조동 등의 상인들은 솔직히 반길만한 일인데, 지역 주민의 입장에서는 그리 탐탁치는 않을듯 합니다. 사회혁신기업도 그렇고, 호텔, 전시장, 국제회의장이 들어선다고 해도 인근주민들을 그닥 혜택을 볼수 있는것도 없고, 이전에 이야기가 나오넌 문화생활 공간에 대한 이야기는 쑥 빠진듯한데, 서울시, 지역 업체, 상인들과 정치하시는 분들의 알력다툼속에서 정작 거기에서 살아가는 지역주민은 묻쳐버린듯한 아쉬움이 남습니다.

뭐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내 집앞 근처이니 이런 관심이나 가졌지만... 강남, 용산이나 다른 지역에 이런 넓은 공간이 생기데 된다면 나는 그곳에 쇼핑몰, 사회혁신기업, 인근지역 주민을 위한 문화생활공간 등이 서로 들어서기 위해서 각축을 벌인다면 제삼자의 입장에서 어떤것이 옳은 선택이라고 생각했을까요?

박원순시장 취임후의 서울 한강시민공원의 이전과 전혀 다른 공사현장의 변화된 모습

뭐 이제는 보건원부지의 사용방법은 결정이 났고, 전시행정이나 쓸데없는 공사를 없애는 모습을 봤을때 부질없는 짓을 아닌듯한데, 기왕 만들기도 한것... 제대로 성공적으로 공사를 마치고, 잘 운영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