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리더십

 
반응형



처음에는 괜찮다가.. 중후반부에 좀 답답하면서 뻔한 이야기.. 하지만 책중에서 나오는 질문들중에서 너무 멋지고 반짝이는 질문들이 돗보인다.
사례별로 실전에 응용하는 질문을 써먹어도 괜찮을듯하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살아가면서 질문을 해가면서 답을 내는 그런 습관을 들이는것이 최우선일듯하다.
괜찮은 질문들은 뽑아서 매일매일 항상 가슴과 머리속에 품고 다닐것!

<도서 정보>제   목 : 질문 리더십(원제 Leading with Questions)
저   자 : 마이클 J. 마쿼트 저/최요한 역/유순신 감수
출판사 : 흐름출판
출판일 : 2006년 7월
책정보 : ISBN : 8990872243 | 페이지 : 270 | 432g
구매처 : 알라딘
구매일 : 2006/8/17
일   독 : 2006/8/23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책 읽은 계기>
북세미나에서 한근태씨의 강연을 듣고 구입

<미디어 리뷰>
저자 : 마이클 J. 마쿼트Michael J. Marquardt
조지 워싱턴 대학교의 인적자원개발학 교수이자 국제교육교류원 원장이다. 글로벌학습협회 회장과 글로벌 실천학습 연구소 소장을 겸하고 있다. 또 UN 직원대학의 정책, 기술, 학습 분야의 상임 고문을 맡고 있으며, 아시아 학습조직 네트워크 공동설립자이다.

현재 아메리칸 훈련?개발협회, 해외 교육기금, 미 인사관리처와 같은 조직에서 경영, 훈련, 마케팅 분야의 리더십으로 있다. 전 세계 100개국에서 7만5천 명이 넘는 관리자와 임원들을 훈련시켰다. 모토롤라, 삼성, 노키아, 미주기구 등 국제적인 기업에 컨설팅을 했으며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러시아 등 여러 정부기관과도 일했다.

17권의 책을 저술했고 리더십, 학습, 지구화, 조직변화 분야에서 90편이 넘는 논문을 썼으며 특히 실천학습(액션 러닝)의 대가이다. 인적자원개발 아카데미에서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학습조직 만들기Building the Learning Organization》를 비롯해 《액션 러닝의 힘》 《글로벌 인적자원개발Grob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등의 저서가 있다. 아메리칸 훈련?개발 협회에서 수여한 ‘올해의 국제적 인물’에 선정된 바 있으며 영국 옥스퍼드에 있는 국제경영센터는 실천학습 분야에 기여한 그의 공로를 인정하고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최근 리더십의 화두는 질문과 코칭이다. 이제 리더는 물고기를 잡아줘선 안 된다.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으로도 부족하다. 21세기를 헤쳐 나갈 리더라면 직원이 ‘물고기를 잡고 싶도록’ 만들어야 한다. ‘액션 러닝’의 대가인 마쿼트는 이 책에서 직원을 움직이게 하는 힘이 바로 질문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리더와 평범한 관리자의 차이는 바로 ‘질문’에 있다. 과거에는 모든 해답을 알고 있는 카리스마 있는 리더가 가장 훌륭한 리더였지만 이제 성공의 핵심은 질문이다. 과거의 리더가 단호하게 명령을 내렸다면 내일의 리더는 끈질기게 질문을 던진다.

20세기 미국을 경악시켰던 3가지 사건인 타이타닉 호의 침몰과 챌린저 호 폭발, 피그만 침공 실패에는 충격적인 공통점이 있다. 관계자 중에 사건이 일어날 위험을 미리 알고 있는 사람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왜 그들은 알고 있으면서도 말하지 않은 것일까? 피그만 침공이 실패하고 나서 슐레진저 대통령 보좌관이 한 말에서 원인을 찾아보자. “몇 가지 소심한 질문을 하지 못한 이유는 서로 질문하는 능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 실책을 거울삼아 케네디 대통령은 이후 각료 간의 질문을 적극 장려했다.

질문을 던지면 우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가장 바람직한 해결책을 가장 빨리 찾을 수 있다. 질문을 던진다는 것은 상대를 신뢰한다는 표현이므로 질문을 받는 조직원 개개인이 책임감을 나누게 된다. 자연히 분열은 줄어들고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팀워크는 높아진다. 결과적으로 일터에는 열정과 참신한 아이디어가 넘치고 비즈니스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성공할 수 있다. 적자 기업이었던 몰트아메리카스를 4년 만에 흑자 기업으로 전환시킨 더그 이든 회장은 성공의 비결을 “질문하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이 책은 세계적인 리더인 문국현 유한킴벌리 대표를 비롯하여 채드 홀리데이 듀폰 회장 등 ‘질문하는 리더’ 22명과의 인터뷰를 기초로, CEO와 조직심리학자, 컨설턴트의 경험을 담았다. 또한 질문이 낯선 사람들을 위해 ‘기초편’과 ‘고급편’으로 나눠 기초적인 질문법부터 상황에 따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질문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했다. 회사를 위해 발 벗고 나서는 부하를 두고 싶다면 2부 2장 ‘질문을 잘하면 일당백도 얻는다’를, 손발이 척척 맞는 효율성 높은 팀을 키우고 싶다면 3부 2장 ‘최강팀을 만드는 질문’을, 언제나 쓸모 있는 결론을 내는 회의를 하고 싶다면 2부 3장 ‘어떻게 하면 질문을 잘할 수 있을까?’를, 인사고과와 신입사원 면담을 즐겁게 하고 싶다면 3부 1장 ‘직원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는 리더’를 보면 유용한 지침을 얻게 된다.


<책속으로>
Prologue : Why? What? How? 끊임없이 질문하라!

1부 질문의 힘
1장 똑똑한 경영자만 알고 있는 경영법
지시만 하는 리더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
유문무환 : 평소에 질문하면 후에 근심이 없다
멍청한 질문은 훌륭한 질문이다
질문하는 리더의 리더십
위대한 질문이 위대한 리더를 만든다
2장 물음표를 달고 다니는 기업이 돼라
질문하는 문화란 무엇일까?
내 몸에 꼭 맞는 질문

2부 질문하는 리더 되기 : 기초편
1장 나는 질문이 두렵다
질문이 무서운 4가지 이유
불편한 질문과 통쾌한 한판 승부

2장 질문을 잘하면 일당백도 얻는다
좋은 질문 하나가 황금 달걀을 낳는다
대답할 자유를 주는 위대한 질문
풍성한 답을 만드는 개방형 질문
예스를 원하는 폐쇄형 질문
정말로 쓸데없는 질문
위대한 질문을 찾는 여행

3장 어떻게 하면 질문을 잘할 수 있을까?
비판 마인드 VS 학습 마인드
배우고 싶은 마음을 일으켜라
선물을 포장하듯 질문의 틀을 짜라
바로 지금, 이때, 이 순간
질문의 5단계

4장 질문하는 문화를 만들자
질문하는 문화를 만드는 리더의 역할
귀감이 되는 리더
저항이라는 파도에 맞서라

3부 질문하는 리더 되기 : 고급편
1장 직원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는 리더
너와 나의 성공을 부르는 질문
유망주를 만드는 질문
후계자를 키우는 질문

2장 최강팀을 짜고 싶으면 이런 질문
질문하는 코치형 리더십
문제 해결을 위해 질문하기
오늘날 리더가 고민하는 2가지 문제
혼란은 새로운 가능성

3장 보다 높은 비전과 전략을 가져오는 질문
참신한 관점을 위한 질문
질문은 조직의 운명을 좌우하는 등대
변화는 질문에서 시작된다

Epilogue : 질문하는 리더로 거듭나자

참고자료A | 질문하는 리더를 만드는 실천학습
참고자료B | 인터뷰에 응해주신 리더들
역자 후기 : 질문하는 법, 답을 찾는 법, 인생을 사는 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