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의 충격, Big Data 거대한 데이터의 파도가 사업 전략을 바꾼다! 도서 서평 리뷰

 
반응형

무엇이 과연 진정한 지식인가 - 인터넷과 SNS의 시대, 우리가 알아야 할 지식과 교양은?

KBS 시사기획 창 - IT 빅데이터(Big Data) 분석으로 세상을 바꾸다!?

최근에 빅데이터라는것이 큰 화두고 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말해서 말 그대로 커다란 자료들의 집합체로 SNS나 넘쳐나는 트래픽속에서 쌓여가는 data속에서 새로운 지식을 뽑아내고, 그를 활용한 기존 사업의 재정비와 새로운 사업을 재구성하는것인데, 간단한 예를 들자면 편의점에 쌓이는 수많은 판매자료를 가지고 분석을 하다보면 그 안에서 새로운 패턴을 찾게되는데, 일례로 기저귀를 사가면서 맥주를 사가는 사람이 많은데 알고보니 남편이 퇴근을 하면서 기저귀를 사면서 맥주를 구매를 한다고 하는데, 이런 경우 맥주가 있는곳에 기저귀와 안주를 둔다면 판매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러한것이 사람의 직관이나 통찰력으로는 찾아내기 힘든것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찾아내고는 합니다.

뭐 물론 이런것이 요즘에와서 새롭게 생긴것은 아닙니다. 기존에도 대용량데이터베이스나 sas와 같은 통계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추출을 하고는 했지만, 이제는 인터넷의 대중화와 페이스북, 트위터같은 SNS를 통해서 수많은 자료가 쌓여가면서 그 진면목을 이제서야 알게 되었다고 할까요?

스마트폰이 2000년초반에도 유사한 제품이 나왔지만, 한참이 지나서 큰 화두가 된것과 마찬가지라고 할까요?

이 책은 빅데이터라는것에 대해서 그 본질은 무엇이지, 어떻게 기업들이 활용을 하는지, 우리가 어떻게 비즈니스에 이용하고 활용을 할수 있는지, 요즘 민감한 개인정보보호 문제까지, 빅데이터의 현재와 미래를 깊게보다는 넓게 다루는 내용의 책입니다.

빅데이터의 충격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시로타 마코토(Makoto Sirota) / 김성재역
출판 : 한빛미디어 2013.01.02
상세보기

IT개발자들 사이에 요즘 많이 공부를 하는 하둡(hadoop), nosql에 대한 간략한 설명까지 다루는데, 그렇다고 해서 프로그래머들만이 읽는 책은 아니고, 빅데이터와 관련된 일을 하는 기획자나 정보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임직원도 빅데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개발자들에게도 코딩 이상으로 빅데이터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고,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며, 어떤 준비를 해야할지 등 많은 분야에서 도움이 될듯 한데, 얼마전에 이쪽분야의 전문가의 강연을 들었는데, 국내에서는 정말 이쪽분야에 전문가가 부족한 상황이고, 접근하기도 쉽지는 않다고 하는데, 클라우드(Cloud) 컴퓨팅의 측면에서 보면 Paas 구현 기술쪽인데, 미래는 상당히 밝은 편이라고 하더군요.

개발자이면서 요즘에는 모바일관련 앱 개발쪽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이런 분야는 대기업이나 해당 솔루션을 개발하는 업체에나 관련된 일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최근에 facebook, twitter, 카카오톡같은 플랫폼들이 api를 통해서 개인개발자들도 접근을 할수 있게 하면서 이런 것이 많이 대중화 보편화되어가고 있는데, 심지어는 공공정보분야 또한 LOD운동등으로 정보를 외부에 공개하고, 개인 개발자들이 이를 통해서 남의 일이 아닌, 이를 활용해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수 있는것을 보여주는데, 이 책에서도 이런 부분까지 잘 다루고 있습니다.

공공정보 활용지원(Open API, MashUp) 정책 및 우수사례 설명회(3월 22일) 안내, 한국정보화진흥원 주최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공공정보 오픈open API자료 활용지원 정책 세미나 후기

물론 한국의 정부나 지자체는 아직 시작단계이기는 하지만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마켓에 가서 여행관련 앱들을 보시면 공공정보를 활용한 멋진 앱들도 꽤 많이 나오고 있고, 최근에는 부동산관련 정보 등 많은 정보들이 하나둘씩 공개가 되는데, 이제는 1인 개발자도 빅데이터에 접근하고, 활용할수 있는 기회가 오고 있는듯 합니다.

Yes24 빅데이터 관련 도서 보러가기

예스24에서 빅데이터관련 책을 검색을 해보니 무려 28권이나 나오고, hadoop, habase, nosql, 카산드라(cassandra) 등의 책까지 포함하면 상당히 많은 도서가 나온것을 보니 빅데이터가 꽤 유망하기는 한듯합니다.

빅데이터 전반에 대해서 잘다루어서 개념파악 및 큰 그림을 그리는데는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인듯한데, 물론 세부적인 내용은 위의 다른 도서를 통해서 좀 더 심화적으로 공부를 하셔야 하지만, 빅데이타의 다양한부분과 근본적인 부분을 이해하는데는 많은 도움이 될만한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빅데이터 사회>①카드사는 어떻게 '청담동 며느리 맛집'을 찾을까
<빅데이터 사회>②진화한 기술이 열어젖힌 신세계

<빅데이터 사회>③국내 빅데이터 활용 '기지개'

<빅데이터 사회>④사생활 위협하는 '디지털 발자국'

위의 연합뉴스의 기사를 읽어보시면 한국에서의 빅데이터 적용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도 재미있게 볼수 있습니다.

무엇이 과연 진정한 지식인가 - 인터넷과 SNS의 시대, 우리가 알아야 할 지식과 교양은?

KBS 시사기획 창 - IT 빅데이터(Big Data) 분석으로 세상을 바꾸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의 트랜젝션(Transaction)의 개념과 뜻은 무엇인가? (Commit, Rollback)

구글, 페이스북 대형 IT업체들이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DataBase)는 무엇일까?

SQL 전문가 가이드 2010 Edition, SQL 자격검증 공식수험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