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탭 10.1(SHW-M380S) 리커버리(복구)모드에 들어가서 공장초기화하는 방법

 
반응형

동생에게 아이패드2를 넘기고 받은 갤럭시탭... 그냥 쓸까도 생각을 해봤는데, 너무 이런저런 앱들이 설치되어 있어서 공장 초기화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공장초기화는 말그대로 공장에서 처음나올때의 상태로 돌리는것으로, ram에 설치된 OS와 사용자데이터 등을 모두 지우고, 기기안에 있는 OS를 다시 설치를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롬업, 루팅, 커스텀롬은 무엇이고, 장단점은? (안드로이드, 윈도우폰 등 SmartPhone)

공장초기화를 하려면 리커버리 모드인 복구모드(Recovery Mode)로 들어가야 하는데, PC컴퓨터로 치면 cmos setup에 들어가는 방식과 같습니다. 컴퓨터는 f2나 del키를 눌러서 들어가지만, 스마트폰 기기는 버튼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기기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안드로이드 모토로이(XT720) 복구모드(Recovery Mode)로 들어가서 공장초기화 하는 방법

우선은 재시작을 누르시거나, 종료를 눌러서 전원을 끄시면 됩니다.

만약 기기가 루팅(rooting)이 되셨다면 구글 마켓 스토어에서 롬메니저(Rom manager) 무료버전을 설치해서 복구모드로 부팅을 하기를 하면 아래의 번거로운 과정없이 복구모드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다시 부팅이 될때 전원버튼과 볼륨 다운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Downloading... 으로 기본으로 선택이 되어 있는데, volume up 버튼을 눌러서 옆으로 선택을 바꾸고 전원버튼을 누리시면 됩니다.


그럼 위처럼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볼륨버튼을 이용해서 이동해서 wipe data/factory reset 에 커서를 옮기시고, 전원버튼으로 선택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하위 메뉴로 내려가는데, Yes -- delete all user data 로 볼륨키로 이동해서 전원버튼으로 하인을 누르시면 위처럼 사용자 데이터를 깨끗하게 지웁니다.

물론 SDCARD 외장메모리는 전혀 건드리지 않고, 내장된 램의 데이터만을 초기화하는것입니다.

작업이 끝이나면 다시 상위메뉴로 가는데,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하시면 재부팅이 됩니다.

그리고나면 초기의 환영합니다 설정화면부터 다시 시작을 합니다.

뭐 자주 사용하게 되는것은 아니지만, 롬업이나 루팅을 하게되시면 자주 사용하게되는 방식이니, 잘 알아두시면 좋을듯 합니다.

롬업을 하는 방식은 루팅을 해서 권한을 확보한후에 위처럼 초기화를 하고, 새로운 롬을 구해서 올리기만 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폰 롬업, 루팅, 커스텀롬은 무엇이고, 장단점은? (안드로이드, 윈도우폰 등 SmartPhone)

HTC 디자이어HD 루팅 롬업 한번 해볼까?

Android Z4Root,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원터치 루팅 권한 획득하는 앱 프로그램

오모시로님의 MIUI 한국어판 MOG 4.0.1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베타 버전 출시

HTC DesireHD DHD, MIUI 안드로이드 4.1 젤리빈 (Jelly Bean) 한글화된 커스텀롬이 나왔습니다

HTC DHD ICS Sense Prosperous Rom으로 롬업, 천님의 안정적인 센스기반의 추천 커널 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