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았더라면

 
반응형



북뉴스 서평으로 대체...
쓸데없는 생각, 걱정, 고민하지말고.. 후회하지도 말고, 열심히 살아가자!

자신이 가질수 없는 사랑에 분노하고, 신을 저주하며 자신의 생일인 5월 8일에 자살을 시도한 20세의 한 청년이 눈을 떠보니 1년후의 5월 8일...

그시간에는 자신이 가질수 없다고 원망했던 그녀와 맺어진 상태..

기쁨도 잠깐 저녁에 노인이 나타나면서 의식을 잃었다가 다시 깨어나니 몇년후의 자신...

그리고 결혼을 했고 아들까지 하나를 둔 그...

이렇게 시간여행을 하듣이 계속 반복적인 의식의 깨어남의 반복이 이루어지는 상당히 독특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소설입니다.

처음에는 주인공과 주인공이 의식이 없을때의 주인공과의 생활이 유사했으나, 점점 다른 자아가 사악해져가고 자신의 결혼생활을 완전히 망치고 있다라는것을 깨닫고, 스스로 자신을 감옥에 가두는 지경까지 이릅니다. 점점 의식이 돌아오는 시간간격은 늘어나고...

어느날 랍비를 만나서 하소연을 하지만 그 랍비는 뭔가를 알고 있지만 사실을 말해주지 않고 떠나갑니다.

그러다가 최후의 순간이 다가오더군요...

너무 스포일러성이 강해서 줄거리는 이정도만 하겠습니다.

암튼 주인공은 이런 과정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살리기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는 모습을 보이고,

결국에는 자신의 과오를 깨닫게 됩니다.

처음에는 꽤 재미있고, 빠르게 진행이 되다가, 막판에 큰 감동과 많은 생각에 빠트리게 해준 소설입니다.

살아간다라는것.. 어떤 사람에게는 가벼운것이 인생이고, 어떤 사람에게는 그 삶의 무게가 엄청나게 무거운것이 인생일텐데... 그의 마지막 모습을 보면서 삶에 대해서 다시금 심각하게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얼마나 많은 길이 우리 앞에 놓여 있는지!

우리가 얼마나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는지!

그러하기에 스스로를 행복으로 이끄는 길이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최악의 선택은.. 우리네 인간은 그 길로 빠져들기 쉽지요... 선택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앞으로 나아가려 하지 않는 것, 살려고 하지 않는 것입니다.

<도서 정보>제   목 : 살았더라면
저   자 : 티에리 코엔 저/김민정
출판사 : 밝은세상
출판일 : 2007년 10월
책정보 : 페이지 284   ISBN-13 : 9788984370838
구매처 : 북뉴스 리뷰도서
구매일 : 2007/10/1
일   독 :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책 읽은 계기>



<미디어 리뷰>
생명의 존엄성을 위협하는 극단적이고 파괴적인 행위로 간주되는 자살 문제를 중심 소재로 다룬 티에리 코엔의 장편소설 『살았더라면』은 나날이 높아가는 자살률 때문에 홍역을 치르고 있는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릴만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작가는 이 소설을 통해 현실과 허상, 저승과 이승 사이에서 방황을 거듭하는 한 남자의 생애를 이야기 한다. 마치 『신곡』에서의 ‘단테’처럼 지상지옥을 경험하는 동안 제레미는 점차 한순간의 극단적인 선택이 초래한 비극적인 결과에 대해 깨달아간다. 죽음에 앞서 제레미에게 지옥을 경험하게 만든 존재는 과연 누구일까? 신일까, 아니면 환상일 뿐인가?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들며 빠르게 진행되는 이야기를 따라 가다보면 읽는 이는 어느새 삶에는 다양한 선택의 길이 놓여있음을 깨닫게 된다. 자살은 잘못을 수정할 기회를 원천적으로 봉쇄당하는 최악의 선택일 뿐이다. 단 한 번의 선택으로 더 이상 희망을 기대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잠시 깨어날 때마다 한순간의 잘못된 선택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들의 인생이 파괴되어가는 것을 지켜보아야 하는 제레미의 모습은 자살의 비극성을 실감나게 전달한다. 작가는 이 소설에서 생명은 모든 인간에게 고유하게 주어지는 권한이지만 삶과 죽음의 문제는 반드시 개인적인 문제로 국한할 수 없다는 사실을 주지시킨다. 한 사람의 생명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 즉 가족? 친구?이웃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 사랑하는 사람들의 뇌리에 평생 어두운 기억으로 남겨진다는 것만으로도 자살은 재고의 여지가 충분한 것이다.

이 소설은 프랑스에서 출간 2주 만에 10만 부가 팔렸으며, 16개국에 저작권이 판매되었다. 이 소설 한편으로 티에리 코엔은 일약 기욤 뮈소, 마르크 레비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작가로 부상했다.

저자 : 티에리 코엔 (Thierry Cohen)
모로코의 카사블랑카에서 태어났으며, 대학에서 심리학과 사회학을 전공한 후 커뮤니케이션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방송국에서 기획과 편집으로 경력을 쌓은 그는 친형과 함께 프랑스 리옹에 ‘아 카펠라’ 라는 커뮤니케이션 에이전시를 설립해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의 처녀작인 『살았더라면』은 예약판매 기간 동안 영국,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등 무려 16개국에 판권이 팔렸으며, 발간 2주 만에 10만 부 판매라는 기염을 토했다. 이 한편의 소설로 그는 일약 기욤 뮈소, 마르크 레비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베스트셀러 작가로 부상했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들며 빠르게 전개되는 이 소설은 생의 다양한 측면을 반사하는 프리즘을 통해 진정한 사랑의 의미, 살아간다는 것의 숭고한 가치에 대해 성찰한다. 가슴 뭉클한 감동, 오래도록 간직할 치명적 교훈을 담고 있는 이 소설은 살아있음을 축복하는 환희의 찬가에 다름 아니다.

<줄거리>
한 여인을 지고지순하게 사랑한 주인공 제레미는 구애를 거부당하자 자살을 기도한다. 2001년 5월 8일, 제레미의 스무 번째 생일에 벌어진 일이다. 이어지는 장면에서 제레미는 사랑하는 빅토리아 곁에서 눈을 뜬다. 날짜는 2002년 5월 8일
주인공도 읽는 이도 다 같이 어리둥절한 가운데 이야기는 빠른 속도로 전개된다. 주인공 제레미는 지난 일 년 동안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채로 사랑하는 여인 곁에서 지상천국을 경험한다. 하지만 그 환상적인 행복은 잠시뿐, 밤이 오자 그는 별안간 무력감에 빠지고 곧이어 이상야릇한 환영을 보면서 혼수상태와도 같은 잠 속에 빠져든다. 다시 눈을 떴을 때 그의 곁에는 웬 아기가 잠들어 있다. 때는 2004년 5월 8일. 모르는 사이 다시 2년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났고, 빅토리아와 결혼한 그는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되어 있다.
44년이라는 세월 동안 제레미는 잠들었다 깨어나기를 아홉 번 되풀이한다. 깊은 잠에 빠졌다가 눈을 뜨면 시간은 저만치 달아나 있고, 눈앞에는 감당하기 힘든 악몽이 펼쳐져 있다. 제레미가 잠든 사이 냉혹하고 잔인하고 이기적이며 파렴치한 또 다른 제레미가 빅토리아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에게 갖은 악행을 저지르는 것. 잠시 잠깐 깨어날 뿐인 제레미는 지상지옥이 따로 없는 고통 속에서 절망과 무력감을 맛본다. 사랑하는 빅토리아와 두 아들, 부모님에게까지 인간 망종으로 취급받게 된 제레미는 본연의 그 자신으로 돌아오는 아홉 번의 기회를 통해 사랑하는 사람들을 구해내고자 전력을 다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