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Google Chrome) 브라우저, 작업관리자의 불필요한 프로세스(플러그인, 확장프로그램, 탭)를 삭제해서 메모리를 아끼고, 안정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반응형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다가 얼마전부터 크롬브라우저를 기본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는데, 상당히 만족스럽더군요.

근데 오늘 너무 버벅거린다는 생각에 메모리에 뭐가 자리를 잡고 있나 보려고 작업관리자를 실행시켰더니, chrome.exe가 프로세스에 무려 15-6개정도가 떠있더군요...-_-;;

처음에는 무슨 바이러스에 걸렸나 싶어서 백신프로그램을 돌려보았는데, 잡히는것은 하나도 없고, 인터넷을 찾아보니 원래 이러한 방식이라고 하네요.

firefox와 같은경우는 Windows 작업 관리자에서 보면 하나의 프로세서만 있는데, 메모리 누수현상으로 간혹 하나의 프로세스가 1GB에 육박해서 재시동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고, 인터넷 익스플러어(Internet Explorer)와 같은 경우는 예전에는 불여우처럼 하나의 프로세스였지만, 최근에는 새 탭(new tab)별로 하나의 프로세스가 생기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크롬과 같은 경우는 IE와 비슷하지만, 탭외에도 플러그인, 확장프로그램 등에도 각각의 프로세스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이건 제가 사용하는 PC컴퓨터의 화면인데, Google Tasks는 따로 팝업창을 띄워놓고, 개인홈페이지, 티스토리 블로그, Gmail은 항상 탭으로 열어놓고, 기타 여러 페이지를 새로 열어보며... lastpass, google publisher toolbar, ie tab multi, 구글번역 등의 플러그인을 설치해 놓고 사용을 합니다.

한마디로 브라우저의 메모리관리는 전혀하지 않고, 이것저것 메모리에 올려놓은 상태인데, 보통 메모리를 책상으로 비교를 하는데, 책상위에 불필요하고, 사용도 하지 않은 물건들을 잔뜩 펼쳐놓은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는것들을 확인하려면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한 상태에서 shift + esc를 누르면 크롬브라우저의 작업관리자가 나오는데, 윈도우 작업관리자와 비슷한데, 메모리에 올라와있는 모든 항목들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브라우저, 탭, 플러그인, 확장 프로그램, GPU 프로세스 등이 메모리에 올라와있는데, 이것을 참고해서 사용하지 않거나, 거의 사용하지 않는것들은 삭제를 하거나, 사용안함으로 해놓으시면 됩니다. 

크롬 웹 스토어(Web Store)에서 설치를 한 프로그램은 메모리와는 상관없으니 굳이 삭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메모리를 확보하시려면 불필요한 탭을 닫아놓으시면 좋은데, 뭐 자주 사용하는 탭이야 어쩔수 없지만, 저사양의 PC나 노트북에서는 가급적 여러 탭을 띄우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확장프로그램중에서 사용하지 않는것은 설정 -> 확장프로그램에 가셔서 사용하지 않는것은 삭제를 하거나, 사용안함으로 바꾸어 놓으시면 됩니다.

Shockwave Flash는 플래쉬로 사용자가 별로도 삭제를 할수 없는듯한데, 확장프로그램을 한번 정리를 하시는것이 메모리를 확보하는데 가장 좋을듯 합니다.

이외에 설정에 가서 고급설정 부분을 보시면 백그라운드 앱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항목을 선택하시면 크롬브라우저를 종료해도 전체 프로세스가 죽는것이 아니라, 탭만 사라지는 방식인듯한데, 다시 브라우저를 실행시키면 빨리 로딩이 되는 장점이 있기는 한데, 사용하지 않을때도 메모리에 올라와있어서 메모리를 잡아먹고 있는 단점이 있으니... 크롬 브라우저를 자주 사용하신다면 켜두시는것이 좋고, 간혹 사용한다면 꺼놓으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요즘 왠만한 컴퓨터는 기본 4GB의 메모리에 windows7 x64를 사용하시면 8g, 16g, 32g등 더 높은 메모리도 사용할수 있는데, 메모리나 PC성능이 고성능이여서 크롬 브라우저 탭 몇개 띄워놓는것은 일도 아닌 PC가 많지만, 저사양의 PC나 노트북 사용자라면 이런 문제로 컴퓨터가 버벅거릴수도 있는데, 그러한 분들이라면 확장프로그램, plug-in 등을 삭제하고, 탭을 가급적 적게 사용해서 안정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크롬에서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사진올리기, 파일첨부 버튼이 클릭되지 않는 오류 해결방법

크롬 - 북마크, 비밀번호 등 동기화 기능 설정, 사용방법 (PC컴퓨터,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용)

크롬, 앱스토어에 아이폰, 아이패드용 앱으로 등록(자동로그인, 음성검색 등 사파리, 돌핀 브라우저와의 장단점 비교)

Tasky for Google Tasks, 구글 작업 관리 Todolist를 PC 바탕화면에서 프로그램처럼 사용할수 있는 추천 크롬 위젯

구글 크롬(Google Chrome)의 검색엔진 관리 기능으로 url alias 단축키 역할 활용해서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

Alias Links, 구글 크롬(Google Chrome) Url alias 기능의 확장 프로그램

LastPass, 인터넷 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관리 추천 프로그램 - Sxipper, Ietoy, 알툴바 안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