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파일호스팅업체 메가업로드(Megaupload), 운영자 체포로 서비스 차단 중지

 
반응형

오늘 뉴스를 보다보니 메가업로드 운영자인 킴 닷컴(Kim Dotcom)이 체포되고, 사이트가 중지되었다고 합니다.

뉴질렌드사람인데,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법무국과의 공조로 미국에서 체포가 되었다고 하는데, 저작권관련 문제로 폐쇠가 되어서 메가업로드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메가업로드 홈페이지 - http://www.megaupload.com/

뭐 인터넷에서 대용량파일이나 불법자료 등을 받아보신분은 아시겠지만, 큰용량이나 작은용량이나 위 사이트에 올려서 사람들과 공유를 하는 방식인데, 다운로드 받는 사람이 빠른 프리이엄 서비스를 이용하면 과금을 하는 방식으로, 메가업로드외에도 래피드셰어(RapidShare), filesonic, fileserve, mediafire 등 수많은 사이트들이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http://jetdl.com/
위 사이트에서 보면 정품 소프트웨어, 게임SW, 동영상 영화자료 등 불법자료들이 상당히 많이 검색이 되는데, 분명 저작권법측면에서는 문제가 많은데, 문제는 합법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던 사람들까지 졸지에 사이트가 사라져버려서 문제가 될듯 합니다.

ClubBox 대만버전 GoGoBox
P2P 프로그램 당나귀,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설명
토렌트(u-torrent), Torrents P2P 서비스 설치 및 사용방법

국내에도 비슷한 서비스가 클럽박스(clubbox)같은 서비스가 있었는데, 대대적인 단속으로 벌금형도 받고, 이제는 많이 정화가 되었지만, 결과적으로 당나귀나, eumle, 토렌트 등 음지는 더욱더 깊숙히 잠수를 했을뿐 사라지기는 쉽지 않을텐데, 국내의 클럽박스의 사례처럼 무조건적인 금지보다는 당근과 채찍 정책으로 사용자들을 음지에서 양지로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접근했으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암튼 참 놀라운것이 수익이 얼마나 되겠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2005년 개설된 이후 1억7500만달러(약 1988억원)의 수익을 올리며 세계 최대 파일 공유사이트로 자리매김을 했다고 하니 참 놀랍고, 그로인한 피해액 또한 엄청날듯 합니다.

그나마 정품사용률이 높은 미국의 서비스가 이정도이니, 한국이나 중국등의 서비스업체는 어떨지 참... 암튼 그 여파와 후폭풍이 어떻게 미칠지 두고봐야 할듯 합니다.

KCSC Warning 불법정보 사이트 차단 안내 화면, 정부의 사전검열?
KCSC 불법, 유해 정보 사이트 차단, 어디까지 정부가 간섭을 할것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