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CONNECTED),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 초연결 사회에 새로운 기회가 온다! (2011년 SBS 서울디지털포럼 자료)

 

SBS 서울디지털포럼 특집 다큐 - 이제는 창의력, 상상력이다
SBS에서 2004년부터 매년 열고 있는 서울디지털포럼이 벌써 8회까지 열렸는데, 매년 마다 디지털시대의 큰 흐름을 주제로 잡고, 세계 정상급 석학들이 변화와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져왔는데, 그동안 컨버전스 혁명, 쿼바디스 유비쿼터스, 상상력, 스토리, 신르네상스 등을 가지고 열렸는데, 2011년에는 초연결사회, 함께하는 미래를 향하여라는 주제로 열렸는데, 이 책은 특별연설과 대담, 기자회견 당시의 인터뷰 등을 담은 내용의 책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처럼 사람은 사람과 세상과의 연결을 떼어놓고는 생각할수 없을정도로 연결망속에서 살고 있고, 살아왔고, 살아갈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세상은 어느 시대에 비할바가 아닐정도로 연결이 급속하게 증대하고 있는데, 이제는 지구반대편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으로 인해서 순식간에 우리나라의 증권시장이 폭락, 폭등을 할정도로 가까워지고 밀접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상은 IT와 같은 첨단기술 덕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에서는 기술이나 SNS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등의 대표적인 연결 촉매제에 대해서도 다루지만, 전반적인 내용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초연결시대에 우리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그 연결속에서 균형을 잡고, 장점을 가지고 앞으로의 세상에 대한 희망과 새로운 기회에 대해서 보여주는듯 합니다.

연결자(Connectors), SNS스마트시대의 촘촘하고 똑똑해진 세상을 지배하는 관계의 비밀
얼마전에 읽었던 위 책이 떠오르기도 하는데, 가만히 보면 우리는 급변하는 세상속에서 너무 첨단기술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그 안에서 어디 돈될만한 시장은 없나하는 그런 생각만 주로 해왔지, 그 연결로 인해서 가장 큰 변화를 겪게되는 인간에 대해서는 그저 사용자(User)정도로 치부하고,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나 싶지 않더군요.

책속에 22명의 연사들의 강연과 Q&A를 보다보면 정말 생각지도 못했던것들, 잘못 생각하고 느껴왔던것을 느끼게 되는데, 한권의 책속에서 미래학, 사회학, 인문학, 언론학, IT 첨단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고견과 통찰력을 엿볼수 있었던 시간이 된듯 한데, 이러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만이 아니라, 앞으로의 변화되어갈 초연결 사회에 대비하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SBS 서울디지털포럼 홈페이지 - http://www.seouldigitalforum.org/
위 사이트에 가시면 기조연설이나 세션별 동영상을 볼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커넥티드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SBS 서울디지털포럼 사무국
출판 : 시공사(단행본) 2011.12.21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