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로피아(Libropia) - 도서관 정보, 대출관리, 무료전자책 기능을 갖춘 안드로이드, 아이폰 모바일 앱

 

은평구립도서관 - 책 대출, 독서실, 잡지 등 다양한 자료를 무료로 즐길수있는 문화공간
증산정보도서관 - 책 대출, 독서실, 디지털자료, 잡지의 은평구 구립 무료 문화공간

최근에 집 근처의 도서관을 애용하고 있는데, 도서관 입구에 도서관관련앱이 있다고해서 한번 이용을 해보니 아주 유용한 앱인듯 합니다.
도서관을 이용하는 분이라면 책 조회, 대출 관리, 도서관카드 대용, 열람식 좌석 확인 등은 물론이고, ebook 전자책도 무료로 빌려볼수 있는 멋진 프로그램입니다.



우선 제대로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집근처의 도서관의 홈페이지에 가입을 하고, 해당 도서관에 방문해서 카드를 만드시면 됩니다.(물론 무료입니다)

서울시 도서관 길라잡이 - http://lib.seoul.go.kr/

위 사이트에서 자신의 집근처의 도서관을 찾아보시면 되는데, 보통 서울에는 한구에 몇개씩의 도서관이 있는데, 한 구에서 인증을 받으면 해당 구청의 도서관은 모두 이용할수 있습니다.
자신이 거주하고 있지 않은 지역이라도 가입이 가능한듯한데(해당 지자체마다 다를수 있으니 각 홈페이지의 이용방법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여러곳에 가입이 되있으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나서 자신의 위치를 기준으로 가까운 도서관을 보여주는데, 관심도서관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도서관에서 발급받은 카드의 ID를 가지고 해당 구청의 도서관을 모두 인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처럼 인증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시 시도해 주세요라고 메세지가 뜨는 경우에는 비밀번호를 변경해보시거나, 도서관에 문의 또는 방문해서 인증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도서관정보, 대출현황, 대출이력 ,예약현황, 모바일회원증, 도서관전자책, 열람좌석정보, 신착자료안내, 도서대출베스트, 상호대차 등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사용하는 거의 대부분이 모바일로 들어와 있습니다.


전자책도 인증받은 도서관에서 검색을 해서 대출을 받아서 바로 볼수 있는데, 전자책의 경우는 그 수가 그리 많지않은듯 합니다.
책을 보는 방식은 일반 전자책과 거의 동일합니다.
현재 아이패드용 앱이 출시가 되지 않았는데, 아이패드용까지 나온다면 아주 매력적일듯 합니다.


재미있는 기능중에 하나가 바코드를 인식해서 도서관에 해당 책이 있는지를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교보문고에 가서 책을 한권 보는데, 괜찮다 싶은데, 한두번 보고 말듯해서 돈주고 사기 아깝거나 살까말까 망설여질때 이 앱으로 스캔을 해서 도서관에 책이 있다면 대출을 해서 빌려본후에 구입을 결정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일듯 합니다.
(출판사측에서는 그리 달갑지 않을수도 있겠네요...-_-;;)


저는 제가 찾던 책이 은평구립도서관에는 없고, 좀 떨어진 증산도서관에 있다고 나오네요~


자신이 현재 빌린책을 검색해볼수 있고, 빌렸던 책들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빌려간 책은 미리 예약을 하는 방법으로 대출을 신청해도 되고,
도서관회원증도 지갑에 넣고 다니지마시고, 이렇게 스마트하게 가지고 다니시는것도 좋습니다.


도서관에 공부를 하러가는 수험생이라면 미리 열람실에 빈자리가 있는지 없는지를 미리 확인해보고 가면 자리가 없어서 헛걸음을 하는 경우도 방지할수 있습니다.

은평구립도서관 - 책 대출, 독서실, 잡지 등 다양한 자료를 무료로 즐길수있는 문화공간
증산정보도서관 - 책 대출, 독서실, 디지털자료, 잡지의 은평구 구립 무료 문화공간

학창시절에 친구들과 공부하러 도서관에 좀 다니기는 했었지만, 최근에 도서관이라는것이 공부만 하는것은 아주 극히 일부분이고, 다양한 문화체험에 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것을 알았는데, 쓸데없이 구입해서 방치해놓는 책들의 비용도 절감할수 있고, 아주 유용한 곳이니 인근의 도서관을 찾아서 한번 둘러보시고, 멋지게 활용해보시는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