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어진 벤치를 보면서 조직의 제품개발, 의사소통과 애플, 삼성을 떠올려보다.

 
반응형

동네 공원에 설치된 벤치의자입니다.
약간의 경사가 져있는 길에 설치가 되었는데,
앉아보니 역시나 불편하고, 아무도 앉는이가 없더군요.


인근에 재개발로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설치된것인데,
차라리 설치를 하지 말던지, 하려면 조금만 신경을 쓰면 좋았을텐데, 좀 어이가 없더군요.

우선 기획, 설계를 한 사람이 있을테고,
설치공사를 한 사람이 있을텐데,
설계자와 시공자를 모아두고 청문회를 열면 어떤 말을 할까요?

설계를 한 사람은 경사진길에 설치를 하라고한것은 사실이지만, 그정도는 알아서 처리해줄줄 알았다라고 항변을 할것이고,
시공을 한 사람은 공사단가는 정해져있고, 그냥 하라고 시킨데로 했을뿐이라고 말을 하지 않을까요?

둘 중에 한명이라도 조금만 신경을 썼다면 이렇게 설치 안하니 못한 벤치는 생기지 않았을겁니다.
제삼자의 입장에서보면 참 안타깝고, 답답한 일인데, 이러한 일은 세상을 살다보면 참 자주 보고는 합니다.



직장에서도 참 많이 보이는 현상인데, 제품을 출시를 해서 문제가 생기면 마케팅, 기획단계에 문제가 있다는 생산팀, 생산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영업팀, 판매에 문제가 있어서 제대로 팔리지 못했다는 기획팀처럼 문제점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해결책을 찾기보다는, 책임회피와 문책을 피해서 남의 탓으로 돌리기 급급하지 않나 싶습니다.

KBS 시사기획 10 - 야근 권하는 사회, 애플과 삼성으로 본 조직문화와 성과

국내에 실패를 용인하지 않는 기업문화나 단기적인 성과위주의 구조속에서 빨리빨리 문화의 폐해가 아닐까 싶습니다.

거대한 조직으로 바뀌어 갈수록, 팀이나 사람과의 소통이 줄어들수록 이러한 현상을 더욱 커질듯한데, 전혀 없앨수 있는 일은 아니지만, 조직이나 개인의 성과평가시에 그저 네가 한일은 무엇이냐는 것만 보지말고, 이러한 소통에 관한 부분에 대해서도 점수를 메기고, 또한 실패를 감점이 아닌, 성과로 봐주면서 좋은 실패는 용인해 준다면 어떨까요?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당연히 설계자나 시공자 모두 경고를 받아야 하겠지만,
그냥 처리를 하지 않고, 비용이 더들더라도 제대로 시공을 하기 위해서 납기가 늦어지거나 비용이 늘어난것에 대해서 처벌보다는 권장을 하고, 차후에는 이러한 일이 더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해서 서로간에 의사소통을 제대로 하게 해주고, 비용을 절감하게 되지 않을까요?


아이 리더십(iLeadership), 스티븐 잡스의 애플을 움직이는 혁명적인 운영체제
KBS 스페셜 - Apple의 경고, 스티브 잡스의 애플, 혁신을 말하다

완벽함을 추구하고, 세상을 놀라게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한다는 애플이나 스티브잡스에게 이 벤치를 설계, 시공하게 만든다면 어떤 멋진 작품이 나왔을까요?

그리고 아마 위 벤치를 만든 삼성 레미안 아파트는 애플이 만든 제품을 보고나서는 또 어떠한 대응을 하게될까요?

Apple같은 회사가 만들고나야, Samsung이 또 제대로 벤치마킹을 해서 만들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