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이 전략이다 도서 서평, 회사 조직의 의사결정과 비효율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방법은?

 
반응형

실행이 최고의 전략이다. 실행해야만 성공할수 있다! 등의 이야기를 들으면 누가 몰라? 라는 말이 먼저 나오지요...-_-;;

하지만 결코 쉽지 않은것이 실행인데, 이 책에서는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실행을 이야기하기 보다는 조직적인 차원에서 실행을 더 빨리 해서 최고의 성과를 올릴수 있도록 돕는 책입니다.

실행이 전략이다
국내도서
저자 : 로라 스택(Laura Stack) / 이선경역
출판 : 처음북스 2014.09.29
상세보기

개인이 실행을 하지 못하는것은 두려움이나 머뭇거림 등이 주원인이라고 할수 있어서 내 개인 스스로 책임지고 결정하고, 변화할수 있지만... 조직이라는것은 나 혼자 나선다고 될 문제가 아닌데, 다양한 측면의 문제점을 통해서 조직을 좀 더 효율적으로 빨리 움직일수 있게 돕는 책입니다.

총 4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지레, 환경, 방향일치, 추진력 등의 네가지의 열쇠로 좀 더 효율적으로 실행을 하는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적게 일하고도 많이 성취하는 사람의 비밀
국내도서
저자 : 로라 스택(Laura Stack) / 조미라역
출판 : 처음북스 2013.07.01
상세보기

저자는 적게 일하고도 많이 성취하는 사람의 비밀 등의 책을 베스트셀러로 만든 효율성 전문가라고 하더군요~

실행지수 EQ 평가를 통해서 우리 조직의 현재 전략 실행 과정을 제대로 느껴볼수 있게 해주는데, 이 평가의 점수를 통해서 책을 보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http://executionisthestrategy.com

위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평가를 받을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 보세요(다만 영문만 지원)

L = Leverage 지레는 전략적 우선순위를 달성할수 있는 적합하고 능력이 있는 들을 가지고 있는것에 대한 이야기로 재능 및 자원에 관한 부분의 이야기입니다.

E = Environment 환경은 조직이나 다른 직원들이 협업하는 분위기나 관습, 문화 등에 대한 이야기로 문화적 참여성에 대한 단원입니다.

A Alignment 방향일치는 직원들의 활동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이루어 지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부분으로 의사소통과 생산성에 대한 부분입니다.

D = Drive 추진력은 위 의 LEA 세가지 요소가 충족되었지만 조직과 팀, 개개인들이 빠르게 행동할수 있는지를 점검해보는 속도와 민첩성에 대한 장입니다.

총 4가지의 큰 맥을 짚어보면서 조직이 빨리 움직이지 못하고, 어떻게 진단하고 개선해야 할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결국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과 기업문화를 바꾸라는 이야기인데, 물론 100% 공감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우리 회사는 왜 이렇게 진행속도가 느리지라는 생각이 들때 점검해볼 리스트로 좋을듯 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실행을 빠르게 하기 위한 내용이라기 보다는 조직의 불합리하고, 잘못된 부분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내용이라고 보셔도 좋을듯 한데, 아쉬운 점이라면 일반 직장인이 자신의 회사에 적용할 내용이라기 보다는 조직의 리더나 기획팀쪽에서 회사의 구조 조정을 하고, 혁신을 할때 필요한 내용이 아닐까 싶더군요.

특히나 한국적인 문화에서 부하직원이 상사에게 이건 잘못되었다고 뜯어고쳐야 한다고 말하기도 쉽지 않은것이 현실인데, 물론 자신의 팀, 자신의 아래직원들에게 적용을 해보시는것도 좋을수도 있지만, 자영업이나 중소기업이 이야기라기 보다는 대기업이나 좀 규모가 있는 기업에 대한 이야기로 보시면 될듯 합니다.

KBS 경제세미나 - 초경쟁환경! 우리기업의 초일류전략, 신동엽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

경제세미나 - 21세기 글로벌 초경쟁환경과 상시 생존위기

요즘은 세상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이 되어 가고 있는데, 그러한 시대를 맞이해서 빨리빨리라는 구호는 꼭 좋은것이라고 볼수 없을수도 있을겁니다.

한국이 대표적인 경우인데, 빨리빨리라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지만, 초경쟁 시대를 맞이해서 오히려 국제적인 경쟁력이 나아지고 있다는 이야기는 모르겠고, 빨리라는 측면, 효율이라는 측면만을 내세우다가 안전불감증에 걸려서 자꾸만 터지는 사고를 보면 답답하기도 하더군요.

이 책을 통해서 빨리빨리 문화를 정착하려고 하기 보다는, 이 책의 저자가 진단하는 내용을 통해서 우리 회사의 잘못된 부분을 개선하려고 하신다면 도움이 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략만 세우고 있다가 시기를 놓쳐서 기회를 놓친 사례도 많지만, 너무 성급하게 나섰다가 큰 피해를 보기도 하고, 잘된 이야기만 나오고, 실폐사례는 감추어지기도 하는데, 이 책을 보시면서 비판적인 사고와 자신의 조직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개선한다는 측면으로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실행이 전략이다
국내도서
저자 : 로라 스택(Laura Stack) / 이선경역
출판 : 처음북스 2014.09.29
상세보기

게으른 당신을 위한 놀면서 하는 재테크 도서 서평, 투자와 돈에 대한 자기계발 도서

자제력 도서 서평, 결심을 현실로 바꾸는 성공의 비결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책

문요한 스스로 살아가는 힘 도서 서평-자립,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인생법은?

새해 계획 세우고, 목표를 실천하는 방법-금연,다이어트,운동,독서의 변화는 어떻게?

손정의의 선택-결단, 당신을 리더로 만드는 힘과 행동하게 만들어주는 실행력에 도움이 되는 책 서평 리뷰

TED, 30일동안 새로운 것 도전하기 (Try something new for 30 days)

EBS CEO 특강 GWP,인재중심의 조직문화와 경영성과 (한미파슨스 김종훈 회장)

채우고 장전하고 발사하라, 게임을 지배하는 강력한 경쟁기업의 조건 도서 서평

반응형